본 연구는 ADHD 성향을 가진 대학생이 세트 전환과 분노 조절의 결함을 보이는지와 두 결함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한국판 Conners 성인 ADHD 평정 척도와 성인 ADHD 자기 보고 척도 점수에 근거하여 정상통제군(n=30)과 ADHD 성향군(n=30)을 선정하였다. 세트 전환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과제 전환 패러다임은 한 과제만을 수행하는 순수 블록과 두 과제 사이를 전환해야 하는 혼합 블록 조건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노 조절 수준의 측정에는 한국판 상태-특성 분노 표현 척도가 사용되었다. 분석 결과, ADHD 성향군과 정상통제군이 과제 전환 패러다임의 순수 블록에서 반응 시간과 정확률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한편, 과제 전환 패러다임의 혼합 블록에서 ADHD 성향군과 정상통제군이 반응 시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ADHD 성향군이 정상통제군보다 유의하게 낮은 정확률을 보였다. 또한 ADHD 성향군이 정상통제군보다 유의하게 더 높은 분노 조절 점수를 보였고, 전체 연구참여자의 세트 전환 능력과 분노 조절 수준 사이에 유의한 부적 상관이 관찰되었다. 본 연구는 성인 ADHD 환자뿐만 아니라 성인 ADHD 성향군도 세트 전환 및 분노 조절의 어려움을 가지며 세트 전환 능력과 분노 조절 결함이 서로 관련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성인 ADHD 환자에 대한 이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치료적 개입에 세트 전환과 분노 조절을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