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한국어 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 목적 및 의의 12
1.2. 연구 방법과 대상 19
1.3. 기존 연구 검토 23
1.4. 논의의 구성 29
2. 기본적 논의 31
2.1. 공손 이론과 대인관계 관리 이론 31
2.1.1. 공손 이론 출현과 흐름 31
2.1.2. Spencer-Oatey의 대인관계 관리 이론(Rapport Management Thoery) 기본 주장과 적용 방법 35
2.1.3. 한국어 경어법의 전략적 사용 44
2.2. 한국어 인칭어의 유형 49
2.2.1. 한국어 인칭 대명사의 유형 49
2.2.2. 한국어 인칭 표현의 유형 52
3. 한국어 인칭어의 규범적 기능 54
3.1. 인칭어의 규범적 기능과 전략적 기능 54
3.2. 규범적 기능의 사회적 요인 56
3.2.1. 공식적 상황에서의 힘 요인 59
3.2.2. 비공식적 상황에서의 거리 요인 71
4. 인칭어의 전략적 기능 -대인관계 관리 기능 실현- 85
4.1. 대인관계 향상 지향점 88
4.1.1. 향상 지향점의 정의와 목적 88
4.1.2. 향상 지향점 전략 89
4.2. 대인관계 유지 지향점 110
4.2.1. 유지 지향점의 정의와 목적 110
4.2.2. 유지 지향점 전략 111
4.3. 대인관계 무시 지향점 126
4.3.1. 무시 지향점의 정의와 목적 126
4.3.2. 무시 지향점 전략 126
4.4. 대인관계 파괴 지향점 142
4.4.1. 파괴 지향점의 정의와 목적 142
4.4.2. 파괴 지향점 전략 143
5. 한국어 인칭어의 전략적 유형과 기능 157
5.1. 인칭 표현 157
5.1.1. 통칭 호칭어 157
5.1.2. 직위 호칭어 162
5.1.3. 일반 명사 호칭어 164
5.1.4. 이름 호칭어 166
5.2. 인칭 대명사 170
5.2.1. '저' 170
5.2.2. '나' 172
5.2.3. '우리' 175
5.2.4. '자기' 177
5.2.5. '그쪽', '댁' 179
5.2.6. '당신' 181
5.2.7. '너' 182
5.3. 한국어 인칭어의 화용적 교육의 중요성 185
6. 결론 192
참고문헌 199
Abstract 205
〈표 1〉 Leech(1983) 화행 분류 87
〈표 2〉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의 오류 유형 191
〈표 3〉 등급별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의 오류 유형 191
〈그림 1〉 대인관계, 공손성과 경어법 관계 47
〈그림 2〉 사회적 요인 56
〈그림 3〉 대인관계 지향점 연속체 85
〈그림 4〉 대인관계 향상 지향점의 전략 90
〈그림 5〉 대인관계 유지 지향점의 전략 112
〈그림 6〉 대인관계 무시 지향점의 전략 127
〈그림 7〉 대인관계 파괴 지향점의 전략 143
〈그림 8〉 불손과 공손 연속체 173
〈그림 9〉 전략적 인칭 표현 유형과 기능 197
〈그림 10〉 전략적 인칭 대명사 유형과 기능 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