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일러두기
목차
I. 서론 12
1. 빛의 은유와 폭력적 사유의 역사 12
2. 빛/어둠의 추상적 구분을 넘어서: 메를로-퐁티의 존재론과 반성론 17
3. 논문의 목표 및 구성 32
II. 존재의 어둠 39
1. '지각'으로부터 '존재'로: 표현, 역사, 창설 44
2. 자연 개념과 부정적 존재론의 성립 62
2.1. 빛/어둠의 이분법과 존재론적 복시의 역사 62
2.2. 메를로-퐁티의 자연 개념과 존재의 부정성 69
3. 비가시적인 것과 존재의 어둠 77
3.1. 움푹함과 주름: 차이를 내포한 하나 78
3.2. 간격: 부재의 핵 95
3.3. 깊이 102
III. 물음으로서의 철학 133
1. 존재의 부정성과 새로운 반성에의 요청 135
1.1. 전통적 반성 비판 135
1.2. 사르트르의 절대적 부정성 142
1.3. 메를로-퐁티의 부정성과 초변증법 163
2. 물음으로서의 철학: 초반성 168
3. 신체적 반성 175
3.1. 후설의 촉각론: 이중감각 177
3.2. 이중감각의 보편성과 살 존재론 178
3.3. 감각의 능수동성과 완전한 환원의 불가능성 181
IV. 침묵의 반성으로서의 예술, 그리고 철학의 새로운 가능성 191
1. 전기 사유에 나타난 발생적 언어의 맹아와 침묵 개념 192
2. 침묵의 반성으로서의 예술 199
2.1. 예술가의 회의, 그리고 반성의 새로운 가능성 200
2.2. 예술가의 표현과 침묵의 반성: 표현, 살아있는 역사성, 창설 226
2.3. 감각의 반사성과 존재의 침묵 234
3. 침묵의 반성과 철학의 새로운 가능성 249
V. 결론 255
참고문헌 262
참고도판 274
Résumé 279
[도 1] Vincent van Gogh, Zonnebloemen (Sunflowers), 1889. 274
[도 2] Paul Cézanne, Panier de pommes, 1890~1894. 274
[도 3] Paul Cézanne, Nature morte aux pêches et cerises, 1885~1887. 275
[도 4] Paul Cézanne, Nature morte avec sept pommes, 1877-1878. 275
[도 5] Paul Cézanne, Montagne Sainte-Victoire, 1904. 276
[도 6] Paul Cézanne, Jardinier de Vallier, 1906. 276
[도 7] Paul Klee, Büste Eines Kindes, 1933. 277
[도 8] Paul Klee, Trauernd, 1934. 277
[도 9] Théodore Géricault, Derby d'Epsom, 1821. 277
[도 10] Auguste Rodin, Le Penseur, 1880. 278
[도 11] Michelangelo, The last Judgment, 1536~1541. 278
[도 12] Auguste Rodin, La Porte de l'Enfer, 1880~1888. 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