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8
제1절 문제의 제기 18
제2절 논문의 구성 20
제2장 유튜브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22
제1절 유튜브의 속성과 미디어 이용 관습의 변화 22
1. 유튜브의 매체적 속성 22
2. 유튜브로 인한 미디어 이용 관습의 변화 26
3. 유튜브와 전통적 TV: 포스트 TV로의 전환 33
제2절 유튜브에 관한 선행 연구 34
1. 유튜브에 이용 행태에 관한 기술적 연구 35
2. 유튜브 이용 동기 및 대체 가능성 연구 37
3. 유튜브 이용 효과 연구 39
4. 유튜브 콘텐츠 확산 및 알고리즘 효과 연구 40
제3절 선행연구의 특징 및 한계 41
제3장 이론적 배경 46
제1절 미디어 이용의 시간성을 다룬 연구 46
1. 미디어 이용 시간성에 관한 개념들 46
2. 선행 연구의 특징 및 한계 52
제2절 흐름 개념의 검토 53
1. 흐름의 정의: 윌리엄스에서 볼터로 54
2. 흐름 연구의 동향 61
제3절 흐름에서 리듬으로의 전환 66
1. 흐름의 구성요인으로 리듬 66
2. 리듬의 관점에서의 미디어 이용 연구 71
3. 이용 리듬의 구성 75
제4절 미디어 플랫폼, 세대, 그리고 이용 리듬 81
1. 미디어 플랫폼과 이용 리듬 82
2. 미디어 세대와 이용 리듬 86
제5절 연구문제 93
제4장 연구방법 96
제1절 분석자료 96
1. 자료의 수집 96
2. 자료의 구조 97
3. 분석 대상 100
제2절 미디어 이용 리듬 지표의 구성 103
1. 미디어 매트릭스의 구성 103
2. 이용 리듬 지표의 구성 104
3. 미디어 플랫폼 및 미디어 세대의 구성 110
제3절 분석방법 114
제5장 연구 결과 116
제1절 사전분석: 유튜브 이용에 대한 기술통계 116
1. 일평균 이용량 116
2. 이벤트 평균 지속시간 120
3. 주 평균 이용일수 123
4. 시간대별 및 요일별 이용량 126
제2절 미디어 세대와 미디어 매트릭스 131
제3절 미디어 이용의 리듬 분석 133
1. 미디어 이용의 리듬 지표의 기술통계와 상관분석 133
2. 이용의 장단 135
3. 이용의 집중 143
4. 이용의 반복 151
제4절 추가 분석: 전통적 TV 이용과의 비교 158
1. 분석 자료 158
2. 분석 결과 159
제5절 분석 결과의 해석 164
1. 리듬 분석 결과의 요약 164
2. 리듬 분석이 제기하는 이슈 172
3. 리듬 분석의 함의 182
제6장 연구의 요약 및 제언 188
제1절 연구의 요약 18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92
참고문헌 194
부록 212
Abstract 214
〈표 1〉 미디어 시간성에 관한 인접 개념의 정리 52
〈표 2〉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흐름의 양상 59
〈표 3〉 전통적 TV 흐름 연구의 특징 및 한계 65
〈표 4〉 이용의 리듬 구성 요인 80
〈표 5〉 미디어 세대 구분 90
〈표 6〉 '리얼라이프 앱(Real Life App)' 로그 데이터 자료의 예시 99
〈표 7〉 미디어 플랫폼별 이벤트 개수 및 비율 101
〈표 8〉 전체 이용자의 인구통계학적 속성 102
〈표 9〉 미디어 매트릭스의 조작적 정의 104
〈표 10〉 미디어 이용의 리듬 차원과 조작적 정의 109
〈표 11〉 미디어 플랫폼별 인구통계학적 속성 111
〈표 12〉 미디어 세대별 인구통계학적 속성 113
〈표 13〉 미디어 플랫폼별 일평균 이용량의 기술통계 118
〈표 14〉 이용자 속성에 따른 일평균 이용량의 기술통계 120
〈표 15〉 미디어 플랫폼별 이벤트 평균 지속시간의 기술통계 121
〈표 16〉 이용자 속성에 따른 이벤트 평균 지속시간의 기술통계 123
〈표 17〉 미디어 플랫폼별 주 평균 이용일수의 기술통계 124
〈표 18〉 이용자 속성 따른 주 평균 이용일수의 기술통계 126
〈표 19〉 시간대별 유튜브 이용 127
〈표 20〉 이용자 속성에 따른 시간대별 유튜브 이용 128
〈표 21〉 요일별 유튜브 이용 129
〈표 22〉 이용자 속성에 따른 요일별 유튜브 이용 130
〈표 23〉 미디어 세대별 미디어 매트릭스의 분포 131
〈표 24〉 미디어 이용의 리듬 지표의 기술통계 134
〈표 25〉 이용의 리듬 지표와 인구통계학적 속성의 상관관계 135
〈표 26〉 미디어 플랫폼의 세션 분포 139
〈표 27〉 미디어 플랫폼-미디어 세대의 세션 분포 140
〈표 28〉 미디어 플랫폼별 이용의 장단 지표의 차이 검증 141
〈표 29〉 미디어 세대별 이용의 장단 지표의 차이 검증 142
〈표 30〉 미디어 플랫폼의 시간대별 세션 분포 147
〈표 31〉 미디어 플랫폼-미디어 세대의 시간대별 세션 분포 148
〈표 32〉 미디어 플랫폼별 이용의 집중 지표의 차이 검증 149
〈표 33〉 미디어 세대별 이용의 집중 지표의 차이 검증 150
〈표 34〉 미디어 플랫폼의 시간대별 반복일 수 155
〈표 35〉 미디어 플랫폼별 이용의 반복 지표의 차이 검증 156
〈표 36〉 미디어 세대별 이용의 반복 지표의 차이 검증 157
〈표 37〉 미디어 세대별 전통적 TV 이용의 반복일 수 162
〈표 38〉 전통적 TV의 미디어 세대별 이용의 집중과 반복 지표 163
〈표 39〉 미디어 세대별 미디어 매트릭스 분포(중심 미디어 기준) 166
〈표 40〉 리듬 분석의 결과 요약 171
〈표 41〉 유튜브 이용의 리듬 유형별 이용자 비율 174
〈표 42〉 미디어 플랫폼-TV 이용의 리듬 지표의 평균 176
〈그림 1〉 미디어 혼종성의 연속체 26
〈그림 2〉 유튜브의 추천 시스템 30
〈그림 3〉 유튜브 선행연구의 관점 42
〈그림 4〉 채널 및 시청자 흐름 도식 56
〈그림 5〉 흐름-카타르시스 연속체 60
〈그림 6〉 미디어 이용의 리듬 입방체 80
〈그림 7〉 미디어 플랫폼의 이론적 연속체 85
〈그림 8〉 연구모형 94
〈그림 9〉 지표화를 위한 미디어 플랫폼별 세션 분포 106
〈그림 10〉 분위별 일평균 유튜브 이용량 118
〈그림 11〉 분위별 유튜브 이벤트 평균 지속시간 122
〈그림 12〉 분위별 주 평균 이용일수 125
〈그림 13〉 미디어 플랫폼의 세션 분포(전체) 137
〈그림 14〉 미디어 세대의 세션 분포(TV 세대) 137
〈그림 15〉 미디어 세대의 세션 분포(PC 세대) 138
〈그림 16〉 미디어 세대의 세션 분포(모바일 세대) 138
〈그림 17〉 유튜브 이용의 장단 히스토그램 142
〈그림 18〉 미디어 플랫폼의 시간대별 세션 분포(전체) 144
〈그림 19〉 미디어 세대의 시간대별 세션 분포(TV 세대) 145
〈그림 20〉 미디어 세대의 시간대별 세션 분포(PC 세대) 145
〈그림 21〉 미디어 세대의 시간대별 세션 분포(모바일 세대) 146
〈그림 22〉 유튜브 이용의 집중 히스토그램 150
〈그림 23〉 미디어 플랫폼의 요일 시간대별 세션 분포(전체) 152
〈그림 24〉 미디어 세대의 요일-시간대별 세션 분포(TV 세대) 152
〈그림 25〉 미디어 세대의 요일-시간대별 세션 분포(PC 세대) 153
〈그림 26〉 미디어 세대의 요일-시간대별 세션 분포(모바일 세대) 153
〈그림 27〉 유튜브 이용의 반복 지표의 히스토그램 157
〈그림 28〉 미디어 플랫폼-TV의 시간대별 세션 분포(전체) 160
〈그림 29〉 미디어 세대의 시간대별 TV세션 분포(TV 세대) 160
〈그림 30〉 미디어 세대의 시간대별 TV세션 분포(PC 세대) 161
〈그림 31〉 미디어 세대의 시간대별 TV세션 분포 (모바일 세대) 161
〈그림 32〉 TV에 대한 미디어 세대별 이용의 집중 차이 163
〈그림 33〉 TV에 대한 미디어 세대별 이용의 반복 차이 164
〈그림 34〉 미디어 세대별 유튜브 이용의 리듬 입방체 173
〈그림 35〉 미디어 세대별 유튜브 이용의 리듬 유형 비율 175
〈그림 36〉 미디어 플랫폼별 이용의 리듬 입방체 176
〈그림 37〉 리듬의 결합과 변이 과정 177
〈수식 1〉 미디어 이용 리듬의 장단 106
〈수식 2〉 미디어 이용 리듬의 집중 107
〈수식 3〉 미디어 이용 리듬의 반복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