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성장 마인드셋 논의의 배경 19
가. 핵심역량 개념과 구성요소 19
나. 학습의 학습 개념과 구성요소 31
2. 성장 마인드셋 개념과 구성요소 38
가. 개념 39
나. 구성요소 42
3. 성장 마인드셋의 측정과 시나리오 기법 47
가. 성장 마인드셋 측정도구 48
나. 응답편파 조정을 위한 시나리오 기법 53
III. 연구방법 61
1. 연구절차 61
가. 1단계: 구인 도출 61
나. 2단계: 시나리오 상황 개발 및 문항 상황 개발 63
다. 3단계: 시나리오 상황과 문항 검토 및 수정 68
라. 4단계: 예비조사 실시 및 분석 68
마. 5단계: 본조사 실시 및 분석 69
2. 연구대상 69
가. 문항 내용타당도 검증을 위한 전문가 집단 70
나. 예비조사 연구대상 71
다. 본조사 연구대상 73
3. 분석방법 75
가. 예비조사 결과분석 75
나. 본조사 결과분석 78
IV. 연구결과 80
1. 내용타당도 80
1) 1차 내용타당도 검증 81
2) 2차 내용타당도 검증 82
2. 예비조사 결과 84
가. 기술통계 분석 84
나. 탐색적 요인분석 86
다. 신뢰도 분석 94
3. 본조사 결과 95
가. 기술통계 분석 95
나. 타당도 분석 97
다. 신뢰도 분석 103
라. 인구사회학적 배경에 따른 성장 마인드셋의 차이 104
V. 요약 및 논의 113
1. 요약 113
2. 논의 116
참고문헌 122
부록 146
〈부록 1〉 성장 마인드셋 예비조사 설문지 147
〈부록 2〉 성장 마인드셋 예비조사 문항의 기술통계치 157
〈부록 3〉 성장 마인드셋 예비조사의 일부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60
〈부록 4〉 성장 마인드셋 본조사 설문지 163
〈부록 5〉 성장 마인드셋 측정도구 최종문항(중국어본) 170
Abstract 176
〈표 II-1〉 연구자별 핵심역량의 개념 22
〈표 II-2〉 핵심역량의 구성요소 (유럽연합) 24
〈표 II-3〉 핵심역량의 구성요소 (OECD) 26
〈표 II-4〉 핵심역량의 구성요소 (중국) 30
〈표 II-5〉 학습의 학습 구성요소 37
〈표 II-6〉 성장 마인드셋과 고정 마인드셋의 비교 40
〈표 II-7〉 성장 마인드셋 하위요인 분류표 45
〈표 II-8〉 성장 마인드셋 측정의 주요 선행연구 51
〈표 II-9〉 회복탄력성 시나리오 상황과 문항 예시 57
〈표 II-10〉 상황판단검사 형식 문항 예시 58
〈표 II-11〉 사회적, 정서적 역량 문항 예시 59
〈표 III-1〉 하위요인의 조작적 정의 63
〈표 III-2〉 시나리오 상황별 내용 66
〈표 III-3〉 시나리오 상황별 문항 예시 67
〈표 III-4〉 내용타당도 검증을 위한 전문가 구성(N=9) 70
〈표 III-5〉 예비조사 연구대상 72
〈표 III-6〉 본조사 연구대상 74
〈표 III-7〉 전문가 수에 따른 CVR 최솟값 76
〈표 IV-1〉 2차 내용타당도의 문항 수와 CVR 값 82
〈표 IV-2〉 성장 마인드셋 예비조사 문항의 기술통계치 85
〈표 IV-3〉 학습상황1의 탐색적 요인분석 87
〈표 IV-4〉 사회상황2의 탐색적 요인분석 89
〈표 IV-5〉 직업상황2의 탐색적 요인분석 91
〈표 IV-6〉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문항 내적 신뢰도 94
〈표 IV-7〉 성장 마인드셋 본조사 문항의 기술통계치 96
〈표 IV-8〉 성장 마인드셋 고차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8
〈표 IV-9〉 특성의 변별타당도 101
〈표 IV-10〉 측정방법의 변별타당도 103
〈표 IV-11〉 성장 마인드셋 최종 문항 내적 신뢰도 104
〈표 IV-12〉 성별에 따른 대학생 성장 마인드셋의 차이(N=472) 105
〈표 IV-13〉 학년에 따른 대학생 성장 마인드셋의 차이(N=472) 106
〈표 IV-14〉 직전 학기 성적에 따른 대학생 성장 마인드셋의 차이(N=472) 108
〈표 IV-15〉 전공 (소속)에 따른 대학생 성장 마인드셋의 차이(N=472) 109
〈표 IV-16〉 가정 평균 연소득에 따른 대학생 성장 마인드셋의 차이(N=472) 111
〈표 IV-17〉 소속 지역에 따른 대학생 성장 마인드셋의 차이(N=472) 112
[그림 II-1] 학습의 학습 구성요소 34
[그림 II-2] 암묵적 이론 39
[그림 II-3] 성장 마인드셋의 하위요인 46
[그림 III-1] 대학생 성장 마인드셋 측정도구 개발 절차 62
[그림 III-2] 고차 확인적 요인분석 연구모형 78
[그림 IV-1] 고차 확인적 요인분석의 표준화 계수 경로도 99
[그림 IV-2] 모형1 100
[그림 IV-3] 모형2 100
[그림 IV-4] 모형3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