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마인드셋이란, 어려움을 학습의 기회로 간주하여 도전하려는 역량을 의미한다. 성장 마인드셋은 노력을 통하여 능력은 향상 가능하다는 신념을 내포한다. 대학교 시기는 학교에서 직업세계로 전환하는 시기이고, 많은 어려움을 동시에 겪는 특수한 시기에 해당하기에, 대학생이 성장 마인드셋을 가졌는지의 여부는 이러한 특수한 시기를 보내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이에 대학생들이 대학교 시기를 유의미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대학생의 성장 마인드셋을 측정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국 대학생 성장 마인드셋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성장 마인드셋의 개념과 하위요인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둘째, 성장 마인드셋 측정도구의 타당도가 어떠한지 확인하였다. 셋째, 성장 마인드셋 측정도구의 신뢰도가 어떠한지 확인하였다. 넷째, 성장 마인드셋은 인구사회학적 배경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대학생 성장 마인드셋 측정도구 개발을 위해'구인 도출', '문항 개발',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등의 세 가지 단계를 따라 연구를 실시하였다.
'구인 도출' 단계에서는 성장 마인드셋 관련 문헌연구, 성장 마인드셋 측정도구 개발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탐색하여 '지식, 문제해결, 도전' 이라는 세 가지 하위요인을 도출하였다.
'문항 개발' 단계에서는 성장 마인드셋의 하위요인에 대한 개념 정의와 관련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습, 사회, 직업'에 해당하는 세 개의 시나리오 상황을, 각각'지식, 문제해결, 도전'에 해당하는 세 개의 하위요인으로 총 108개 문항을 개발하였다. 문항의 내용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총 2회에 걸쳐 9명의 전문가 검증을 거쳤다. 내용타당도 검증 결과를 반영하여 문항을 수정, 삭제, 재개발하여, 최종적으로 108개의 예비문항이 개발되었다.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단계에서는 예비조사와 본조사를 실시하여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먼저 예비조사에서는 대학생 172명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108개 문항을 본조사 문항으로 확정하였다. 다음으로 본 조사에서는 대학생 472명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대학생 성장 마인드셋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 고차 확인적 요인분석, 수렴타당도, 변별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인구사회학적 배경에 따른 성장 마인드셋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구인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각 시나리오 상황(학습, 사회, 지식)에 대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3개 하위요인별 각각 3개 문항이 추출되었다. 1요인은 지식, 2요인은 문제해결, 3요인은 도전으로 명명하였다.
둘째, 구조적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전체 성장 마인드셋에 대해 고차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적합도 지수 TLI, CFI, RMSEA의 값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모형이 자료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변별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MTMM 모형 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형의 비교를 통하여 변별타당도가 검증되었다.
셋째, Cronbach's 계수 산출을 통한 하위요인별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830~.918로 나타났으며, 문항 전체 신뢰도는 .972로 양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연구는 대학생 성장 마인드셋 측정도구를 시나리오 기법을 활용하여 개발하고,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개발된 측정도구는 대학생 성장 마인드셋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이 연구는 표본 수의 제한으로 인해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 일면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충분한 표본 수를 확보하여 성장 마인드셋의 측정결과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