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23
3. 연구 문제 24
4. 용어 정의 26
가. 과학기술시민성 26
나. 게이미피케이션 27
다. 교육용 보드게임 27
II. 이론적 배경 29
1. 과학 교육과 시민성 교육 29
가. 시민성과 시민성 교육 29
나. 시민성 교육과 과학 교육의 동향 34
다. 과학 교육의 시민성 교육 방향 37
2. 과학기술시민성 41
가. 과학기술의 발전과 위험사회 41
나. 과학기술과 성찰, 그리고 시민 44
다. 과학기술시민성의 구조 46
3. 게이미피케이션과 보드게임 55
가. 게이미피케이션의 정의와 특성 55
나. 게이미피케이션의 교육적 효과 59
다.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교육용 보드게임 60
III. 연구 1: 기후변화 교육용 보드게임 및 보드게임 활용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62
1. 서론 62
2. 연구 방법 65
가. 기후변화 교육용 보드게임 개발 65
나. 보드게임을 활용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68
3. 연구 결과 71
가. 기후변화 교육용 보드게임 〈Re:EARTH〉 개발 71
나. 보드게임 활용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92
4. 결론 102
IV. 연구 2: 보드게임 활용 기후변화 수업에 참여한 고등학생의 과학기술시민성 탐색 105
1. 서론 105
2. 연구 방법 107
가. 연구의 맥락 및 방법론 107
나. 자료 수집 114
다. 자료 분석 117
3. 연구 결과 120
가. 과학기술과 사회의 상호작용에 대한 인식 120
나. 가치판단과 의사결정 134
다. 사회적·개인적 참여 및 실천과 과학기술쟁점 효능감 163
라. 기후변화 보드게임 활용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과탐색된 참여자의 과학기술시민성 182
4. 결론 186
V. 결론 및 제언 191
1. 결론 191
2. 제언 196
참고문헌 198
Abstract 214
[표 2-1] 시민성의 용어 목록 32
[표 2-2] 과학교육에서 시민성 교육의 방향 47
[표 2-3] 주주자(2010)에 의한 과학기술시민성의 구조와 목록 48
[표 2-4] 윤상균(2015)에 의한 과학기술시민성의 자질과 덕목 49
[표 2-5] Blanco-López et al.(2013)의 시민성을 위한 과학적역량 50
[표 2-6] 과학기술시민성 하위 요소 추출을 위한 선행 연구 범주화 51
[표 2-7] 본 연구에서 정의한 과학기술시민성의 하위 요소 53
[표 2-8] 여러 문헌에서 제시하는 게이미피케이션의 정의 56
[표 3-1] 기존 기후변화 보드게임 분석 결과 73
[표 3-2] 프로토타입 초안의 게임 구성 및 방법 80
[표 3-3] 테스트 플레이 결과 검토 의견과 수정·보완 내용 83
[표 3-4] 기후변화 교육용 보드게임의 최종 프로토타입 설명 88
[표 3-5] 보드게임 활용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의 차시별 수업목표 및 내용과 관련 과학기술시민성 하위 요소 100
[표 4-1]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113
[표 4-2] 활동 결과물 목록 115
[표 4-3] 심층 인터뷰를 위한 질문 프로토콜 116
[표 4-4] 연구 결과 분석의 세부 절차 구성 118
[그림 2-1] 게임(game)과 놀이(play) 영역에서의 구분 58
[그림 3-1] 기후변화 교육용 보드게임의 개발 절차 66
[그림 3-2] 보드게임을 활용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69
[그림 3-3] 보드게임 설계 원칙 78
[그림 3-4] 프로토타입 초안의 플레이 흐름도 79
[그림 3-5] 개발된 보드게임 활용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요 96
[그림 4-1] 모둠 구성과 학생 코드 부여 111
[그림 4-2] 3모둠의 1차시 활동 결과물 중 일부 121
[그림 4-3] 1모둠에서 제시한 기후변화의 원인과 해결방안 124
[그림 4-4] 기후변화 홍보 포스터 - '재난, 예상했던그것이 온다' 128
[그림 4-5] 3모둠에서 제시한 기후변화의 원인과 해결방안 142
[그림 4-6] 기후변화 홍보 포스터 - '지구 사망, 인간 사망' 144
[그림 4-7] 기후변화 홍보 포스터 - '손님, 5분 남았습니다' 145
[그림 4-8] 4모둠에서 제시한 기후변화 문제의 해결 방안 151
[그림 4-9] 5모둠에서 제시한 기후변화 교육용 보드게임에 대한 평가 의견 중 일부 153
[그림 4-10] 5모둠에서 제시한 기후변화 문제 대응 방안 167
[그림 4-11] 기후변화 홍보 포스터 - '작동모깨지만' 168
[그림 4-12] 3모둠에서 제시한 기후변화 대응 행동 목록 172
[그림 4-13] 기후변화 홍보 포스터 - '녹다' 174
[그림 4-14] 기후변화 보드게임 활용 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과학기술시민성 발현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