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 방법 및 범위 14
3. 연구의 의의와 한계 16
II. 이론적 배경 19
1. 교사 경험과 경험의 교육적 활용 19
1) 경험의 의미와 특징 19
2) 교사 경험과 실천적 지식 24
3) 교사 경험의 경험학습 적용 28
2. 다문화교육에서의 교사 32
1)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접근 32
2) 다문화교육에서의 교사 역할과 유형 39
3) 교사의 다문화교육 역량과 경험 42
III. 연구 방법 47
1. 연구 방법 개관 47
2. 연구 참여자 50
1) 연구 참여자(학교)의 모집과 선정 50
2) 연구 참여자 소속 학교의 특성 52
3) 연구 참여자의 특성 57
4) 연구자의 배경과 특성 61
3. 자료의 수집과 분석 65
1) 자료의 수집 65
2) 자료의 분석 69
4) 연구의 타당성 검토 74
IV. 다문화교육에서의 교사 경험 79
1. 환경과 역할변화로 인한 갈등 79
1) 학교와 학생에 대한 첫인상 79
2) 새로운 역할에 따른 부담과 갈등 86
2. 타자화된 다문화가정 학생과 학부모 93
1) 다문화가정 학생에 대한 이중적 태도 93
2) 학부모와의 단절된 소통 101
3. 특수 교육으로서의 다문화교육 105
1) 특정 대상 위주의 프로그램 운영 105
2) 다문화 특별학급이라는 특수한 교육 113
4. 다문화교육 환경에서의 전문성 위기 118
1) 다문화가정 학생 지도 경험의 부재 118
2) 교사의 다문화교육 개념 이해와 운영 127
V. 다문화교육에서의 교사 경험의 함의 134
1. 다문화교육 환경에서의 교사 적응 134
1) 정책학교에서의 교사 갈등과 대처 134
2) 교사 갈등 해결을 위한 교육 환경 개선 145
2. 다문화가정 학생에 대한 교사 인식 151
1) 교사의 다문화가정 학생 인식 과정 151
2) 비판적 성찰에 의한 다문화 인식 변화 159
3. 교과 연계를 통한 다문화교육 실천 163
1) 다문화교육 실행을 위한 교과 활용 163
2) 도덕 교과를 통한 다문화교육 실천 167
4. 다문화교육에서의 교사 전문성 강화 173
1) 다문화 교사교육에서의 경험 연계 173
2) 경험학습을 적용한 교사교육 방안 177
VI. 결론 184
참고문헌 193
Abstract 206
[표II-1] 다문화주의 관점별 다문화교육 개념 34
[표III-1] 면담 참여자의 소속 학교 현황 53
[표III-2] 면담 참여자 현황 57
[표III-3] 면담 기본 질문 목록 67
[표III-4] 심층면담 진행 일정 68
[표III-5] 다문화교육 경험 해석을 위한 이론적 탐색 73
[그림II-1] Kolb의 경험학습 모형 30
[그림III-1] 질적 면담의 일반적 단계 49
[그림III-2] 자료의 분석과정(왼)과 적용(우) 70
[그림III-3] Nvivo를 활용한 빈도 및 키워드 분석 과정 72
[그림IV-1]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에 대한 첫인상 83
[그림IV-2] 한국어 수준에 따른 교사의 갈등 영역 85
[그림IV-3] 평가과정에서의 교사 인식과 판단 99
[그림V-1] 새로운 역할 요구에 따른 갈등 135
[그림V-2] 정책학교 교사의 갈등유형 137
[그림V-3] 문제 상황 발생 시 학생 이해의 과정 153
[그림V-4] 새로운 경험에 의한 교사의 인식 변화 154
[그림V-5] L교사의 학생에 대한 인식 변화 155
[그림V-6] 성찰적 사고에 의한 다문화교육 인식 변화 160
[그림V-7] 교사들의 경험과 인식 간의 단절 175
[그림V-8] 구체적 경험과 다문화 인식의 연결 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