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호텔산업에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디지털화 요구가 높아지는 산업 동향을 따라가는 것이 중요해지게 되었다. 본 논문은 호텔신라의 사례를 통해 국내 호텔기업의 디지털 전환 성공전략을 알아보고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호텔신라가 자체적인 기술력과 경영자원을 활용하여 디지털 전환을 진행하고 있으며,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사례 기업으로 선정하였다. 호텔신라 현직자와 심층 인터뷰 및 보충적 이메일 질문을 1차 자료로 확보하고 연구에 활용하였다. 또한, 2차 자료를 바탕으로 반대 사례인 호텔기업의 디지털 전환 실패에 대해서 조사하였으며 호텔신라의 성공사례와 비교하여 설명하였다. 사례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명제를 도출하였다. 첫째, 호텔기업은 디지털 전환을 전산화, 디지털화, 디지털 전환의 3단계로 나누어 단계적으로 접근하여야 하며, 단계별로 요구되는 역량과 성과의 차이가 있다. 둘째, 호텔기업은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필요하며, 디지털 전환 목표 설정을 통해 객관적인 전환 정도를 파악하고 계획에 반영하여야 한다. 결과적으로, 디지털 전환 목표 설정은 디지털 사업의 규모를 키우는데 기여하게 된다. 셋째, 호텔기업은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 자체 플랫폼을 개발하여야 한다. 플랫폼 개발을 통해 사업 다각화를 이뤄내고, 호텔기업의 경쟁력이자 새로운 성장 발판으로 삼아야 한다. 이상의 명제를 바탕으로 미래 양적연구를 위한 이론적 시사점과 향후 호텔기업이 디지털 시대에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경영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