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1.2. 연구의 대상과 방법 15
1.2.1. 연구의 대상 17
1.2.2. 연구의 방법 24
1.3. 물류 용어 정의 및 현황 27
1.3.1. 물류 용어 정의 27
1.3.2. 물류창고업 현황 29
제2장 이론 고찰 32
2.1. 선행연구 고찰 33
2.2. 소비행태의 변화에 따른 물류시장의 변화 38
2.2.1. 소비시장의 변화 39
2.2.2. 물류 산업의 성장 요인 41
2.3. 도심형 물류 거점(MFC)의 유형 44
a) 온라인 플랫폼형 48
b) 공유경제형 49
c) 세미다크스토어형 50
2.4. 도심형 물류 거점(MFC)의 공간구성 51
제3장 도심형 물류 거점(MFC)의 입지 특성 54
3.1. 허브 물류센터와 MFC의 관계 55
a) 취급물품별 다른 허브 물류센터(김포, 의왕) 55
b) 허브 물류센터로부터 지점별 소요시간, 최단거리 56
3.2. MFC의 입지 특성 60
3.2.1. B마트 접근성 60
3.2.2. 기존의 상권에 위치한 B마트 63
3.2.3. B마트 면적 및 입점 지역 65
3.2.4. B마트의 기존 건축물 활용 전략 68
3.3. 소결 71
제4장 도심형 물류 거점(MFC)의 공간 특성 73
4.1. 기존 건물의 재편을 통한 하역·출고공간 확보 74
4.2. 수동적인 작업공간 86
4.3. 규모·운영방식별 MFC의 물류 흐름 89
4.4. 제한된 공간을 활용한 MFC의 전략 유형 93
제5장 결론 102
5.1. 결론 103
5.2. 연구의 한계 및 의의 105
참고문헌 107
Abstract 110
[표 1-1] 국가별 물류센터 시장, 2019년 기준 16
[표 1-2] 롯데마트 바로배송 서비스의 지점별 입지 21
[표 1-3] 자동화 MFC의 내부공간 흐름 전략, '다크스토어'형 MFC의 롯데마트 '바로배송' 스마트스토어, 롯데마트 중계점 21
[표 1-4] 물류시설의 정의 28
[표 1-5] 지역별 물류창고업 등록 현황 29
[표 2-1] 쿠팡, 이마트 물류센터의 자동화, 공간, 건축적 구축방식 비교 33
[표 2-2] 다중회귀결과 비교표 37
[표 2-3] 2020년 트렌드 키워드 10개 40
[표 2-4] 국내 MFC 유형 46
[표 2-5] 미래의 수익모델 특성 47
[표 3-1] 각 HUB물류센터에서 서울시 B마트 지점까지의 평균 거리와 평균 소요시간 56
[표 3-2] 각 HUB물류센터에서 서울시 B마트 물류센터까지의 거리와 소요시간 58
[표 3-3] B마트 지점별 면적 65
[표 4-1] B마트 입구 유형 75
[표 4-2] B마트 서울 지점의 입출고 방식과 주차방식 - Type a 81
[표 4-3] B마트 서울 지점의 입출고 방식과 주차방식 - Type b 82
[표 4-4] B마트 서울 지점의 입출고 방식과 주차방식 - Type c (1) 83
[표 4-5] B마트 서울 지점의 입출고 방식과 주차방식 - Type c (2) 84
[표 4-6] B마트 서울 지점의 입출고 방식과 주차방식 - Type c (3) 85
[표 4-7] B마트 서울 지점의 입출고 방식과 주차방식 - Type d 85
[표 4-8] B마트 내의 필수 설비 및 장비 88
[표 4-9] B마트 내의 공간구성 1 91
[표 4-10] B마트 내의 공간구성 2 92
[표 4-11] MFC 내부 공간 흐름 전략 : Type 1 - 작업과 하역의 공간공유 94
[표 4-12] MFC 내부 공간 흐름 전략 : Type 2 - 하역과 출고의 공간분리 95
[표 4-13] MFC 내부 공간 흐름 전략 : Type 3 - 중앙의 작업공간 96
[표 4-14] 서울시 B마트 전 지점의 내부&외부전략 1 98
[표 4-15] 서울시 B마트 전 지점의 내부&외부전략 2 99
[표 4-16] 서울시 B마트 전 지점의 내부&외부전략 3 100
[그림 1-1] 시간 내 배송률 90% 달성을 위해 필요한 물류센터 수 18
[그림 1-2] 미국 내 아마존 물류센터 현황(2021년 기준) 18
[그림 1-3] ㈜배달의 민족 애플리케이션 내의 B마트 23
[그림 1-4] 연구 흐름도 26
[그림 1-5] 물류의 개념도 27
[그림 1-6] 경기 지역 물류창고 면적 현황 30
[그림 1-7] 경기도 물류창고 면적별 등록수 31
[그림 1-8] 서울시 물류창고 면적별 등록수 31
[그림 2-1] 쿠팡과 이마트 물류센터의 물류의 흐름 비교 34
[그림 2-2]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의 공간 특성 35
[그림 2-3] 중심지 이론을 통해 본 이마트 서울 배송권역 배치 구조 다이어그램 36
[그림 2-4] 이커머스 시장의 변화: 품목별 결제 건수 39
[그림 2-5] 편리미엄 - 편의성을 높여주는 가사 서비스 이용률과 이유 41
[그림 2-6] 세대별 온라인 쇼핑 이용률 42
[그림 2-7] 연령대별 1인 가구의 비율 43
[그림 2-8] 국내 온라인 거래 및 전자상거래 매출 추이 43
[그림 2-9] 유통유형별 매출 추이 44
[그림 2-10] 자동화, 대형화 물류센터의 외부와 내부 예시 45
[그림 2-11] 국내 MFC 유형 다이어그램 - 온라인 플랫폼형 - 서초구 B마트 사례, 직접촬영 48
[그림 2-12] 국내 MFC 유형 다이어그램 - 공유경제형 - 현대오일뱅크 복합에너지 스테이션 49
[그림 2-13] 국내 MFC 유형 다이어그램 - 세미다크스토어형 - 2021년 1월 50
[그림 2-14] 법규에서 정의된 물류시설의 기능과 대형 물류센터의 필수공간요소의 정의 간의 관계 51
[그림 2-15] MFC의 외-내부 물류흐름도 53
[그림 3-1] B마트 거점과 HUB물류센터 55
[그림 3-2] 서울시 내 28개의 B마트 전 지점에서 각 HUB 물류센터까지의 최단 예상 거리 57
[그림 3-3] 서울시 내 28개의 B마트 전 지점에서 각 HUB 물류센터까지의 최단 경로와 반복적으로 이용되는 도로 58
[그림 3-4] 각 B마트 지점별 HUB물류센터로부터 최단거리 59
[그림 3-5] 각 B마트 지점별 HUB물류센터로부터 소요시간 59
[그림 3-6] '평균접근시간' 교통접근성지표 예시 61
[그림 3-7] 서울시 행정동별 서비스시설의 교통접근성 지표와 도로 62
[그림 3-8] 상권별 서울시 B마트 지점 분포도 (발달상권, 골목상권) 63
[그림 3-9] 서울시 1인가구 거주율과 B마트 64
[그림 3-10] 서울시 B마트 개별건물 준공연도와 개별공시지가 66
[그림 3-11] 서울시 내 B마트 지점별 지역 용도 67
[그림 3-12] 서울시 내 B마트 입점층 비율 68
[그림 3-13] 서울시 내 B마트 입점 이전 용도 69
[그림 4-1] 건물 입구 Type a: 전용 입구 (건물 외부) 76
[그림 4-2] Type a: B마트 입점 전(좌), 후(우) 이미지 76
[그림 4-3] 건물 입구 Type b: 전용 입구 (건물 내부) 77
[그림 4-4] Type b: B마트 입점 전(좌), 후(우) 이미지 77
[그림 4-5] 건물 입구 Type c: 보조-입구 78
[그림 4-6] Type c: B마트 입점 전(좌), 후(우) 이미지 78
[그림 4-7] 건물 입구 Type d: 단독-입구(단층 건물) 79
[그림 4-8] Type 4 B마트 입점 전(좌), 후(우) 이미지 79
[그림 4-9] 보관 공간에서 팔렛트랙 운영방법 86
[그림 4-10] 이동-적재공간 내의 팔렛트 스태킹 시스템 87
[그림 4-11] B마트 내부 물류 흐름 89
[그림 4-12] B마트 내부 평면 다이어그램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