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3
2. 선행연구 검토 14
1) 사당패소리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14
2) 〈보렴〉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18
3.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22
II. 19세기 말 남도 사당패의 활동 양상과 〈보렴〉 사설의 기원 26
1. 19세기 말 남도 사당패의 활동 양상 27
1) 남도 사당패의 활동 지역 27
2) 남도 사당패의 공연 양상 30
2. 남도 〈판염불〉을 계승한 〈보렴〉의 사설 34
1) 경서도 〈판염불〉과 〈보렴〉의 사설 비교 34
2) 남도 〈판염불〉에서 기원한 〈보렴〉의 사설 분석 38
III. 20세기 초 판소리 창자의 〈보렴〉 수용 배경과 〈보렴〉의 남도 잡가화 과정 50
1. 19세기 말~20세기 초 공연 환경의 변화와 남도 잡가의 유행 50
2. 1910년대 남원협률사 창자들의 남도 〈판염불〉 수용 배경 52
3. 대중매체에 나타난 〈보렴〉의 남도 잡가화 과정 58
1) 유성기음반 자료 목록을 통해 본 판소리 창자의 〈보렴〉 취입 양상 58
2) 경성방송국 국악방송곡 목록을 통해 본 〈보렴〉의 방송 양상 65
IV. 〈보렴〉 음원의 녹음 시기별 음악적 특징 분석 71
1. 1920년대 〈보렴〉 음반에 나타난 음악적 특징 71
1) 이화중선·이중선이 취입한 〈보념(1929)〉 71
2) 백점봉·김종기 외 남녀합창단이 취입한 〈보념(1929)〉 77
2. 1930년대의 여류 명창이 부른 〈보렴〉의 음악적 특징 81
1) 최계란·조소옥이 취입한 〈보념(1936)〉 81
2) 이난향·박도일이 취입한 〈보념(1936)〉 84
3. 1960년대 이후 녹음된 〈보렴〉의 음악적 특징 88
1) 박초선·한농선이 취입한 〈보렴(1960년대)〉 89
2) 안숙선이 취입한 〈보렴(1992)〉 93
V. 결론 98
참고문헌 101
Abstract 109
부록 112
부록 1. 『경성방송국국악곡방송목록』 중 〈보렴〉 112
부록 2. 20세기 후반기 남도 잡가 〈보렴〉 음원 자료 목록 129
참고 악보 131
〈참고 악보1〉 이화중선·이중선 창 〈보렴〉 132
〈참고 악보2〉 백점봉·김종기 외 남녀합창단 창 〈보렴〉 138
〈참고 악보3〉 최계란·조소옥 창 〈보렴〉 141
〈참고 악보4〉 이난향·박도일 창 〈보렴〉 143
〈참고 악보5〉 박초선·한농선 창 〈보렴〉 146
〈참고 악보6〉 안숙선 창 〈보렴〉 152
[표 1] 분석 대상 음원 자료 23
[표 2] 본고에서 사용한 시김새 용어 24
[표 3] 〈보렴〉 사설의 단락 구분 39
[표 4] 〈보렴〉 제1단락(상래소수)과 타 장르 소리의 사설 공유 양상 40
[표 5] 〈보렴〉 제2단락(동방화류)과 타 장르 소리의 사설 공유 양상 42
[표 6] 〈보렴〉 제3단락(동에는)과 타 장르 소리의 사설 공유 양상 44
[표 7] 〈보렴〉 제4단락(일쇄동방)과 타 장르 소리의 사설 공유 양상 45
[표 8] 〈보렴〉 제5단락(도장청정)과 타 장르의 사설 공유 양상 47
[표 9] 〈보렴〉 제1단락~제5단락과 타 장르 소리의 사설 공유 양상 48
[표 10] 유파별 《홍보가》 중 〈중타령〉과 〈보렴〉 사설 비교 결과 55
[표 11] 1920년대 〈보렴〉의 유성기음반 목록 59
[표 12] 1920년대 〈보렴〉의 악곡 명칭 변화 과정 59
[표 13] 1930년대 〈보렴〉의 유성기음반 목록 62
[표 14] 1927년 12월~1932년 10월 경성방송국의 〈보렴〉 방송 양상 65
[표 15] 1933년 5월~1936년 12월 경성방송국의 〈보렴〉 방송 양상 66
[표 16] 1937년 1월~1939년 11월 경성방송국의 〈보렴〉 방송 양상 68
[표 17] 1940년 1월~1942년 12월 경성방송국의 〈보렴〉 방송 양상 69
[표 18] 이화중선·이중선 창 〈보념〉과 현행 〈보렴〉의 사설 72
[표 19] 이화중선·이중선 창 〈보념〉의 단락별 종지 선율 74
[표 20] 백점봉·김종기 외 남녀합창단 창 〈보념〉의 사설 78
[표 21] 백점봉·김종기 외 남녀합창단 창 〈보념〉의 단락별 종지 선율 79
[표 22] 최계란·조소옥 창 〈보념〉의 사설 81
[표 23] 최계란·조소옥 창 〈보념〉의 단락별 종지 선율 83
[표 24] 이난향·박도일 창 〈보념〉의 사설 85
[표 25] 이난향·박도일 창 〈보념〉의 단락별 종지 선율 86
[표 26] 박초선·한농선 창 〈보렴〉의 사설 90
[표 27] 박초선·한농선 창 〈보렴〉의 단락별 종지 선율 91
[표 28] 안숙선 창 〈보렴〉의 사설 93
[표 29] 안숙선 창 〈보렴〉의 단락별 종지 선율 94
〈자료 1〉 신재효본 《박홍보가》 중 〈박타령〉의 사당패 근거지 27
〈자료 2〉 신재효본 《변강쇠가》에 나타난 사당패 근거지 28
〈자료 3〉 신재효본 《박홍보가》 중 일부 30
〈자료 4〉 신재효본 《변강쇠가 》 중 일부 31
〈자료 5〉 『게우사』에 등장하는 사당패 근거지와 사당패 놀음 32
〈자료 6〉 『게우사』에 등장하는 사당패와 명창 광대의 소릿값 33
〈자료 7〉 잡가집에 수록된 〈판염불〉의 사설 35
〈자료 8〉 〈보렴〉의 사설 35
〈자료 9〉 이보형의 사당패소리 관련 증언 37
〈자료 10〉 『독립신문』 1898년 10월 22일 기사 51
〈자료 11〉 『매일신보』 1914년 3월 14일 기사 51
〈자료 12〉 전인삼 대담 자료 54
〈자료 13〉 이혜구의 1930년대 국악방송 68
〈지도 1〉 19세기 말 남도 사당패의 근거지 29
〈악보 1〉 이화중선·이중선 창 〈보념〉 제24장단~제31장단 75
〈악보 2〉 이화중선·이중선 창 〈타령〉 77
〈악보 3〉 백점봉·김종기 외 남녀합창단 창 〈보념〉 제1장단~제8장단 80
〈악보 4〉 최계란·조소옥 창 〈보념〉 제1장단~제8장단 82
〈악보 5〉 최계란·조소옥 창 〈보념〉 제24장단~제26장단 84
〈악보 6〉 이난향·박도일 창 〈보념〉 제1장단~제8장단 86
〈악보 7〉 이난향·박도일 창 〈보념〉 제24장단~제38장단 87
〈악보 8〉 박초선·한농선 창 〈보렴〉 제1장단~제8장단 92
〈악보 9〉 안숙선 창 〈보렴〉 제1장단~제8장단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