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목적 14
2. 연구의 내용 16
3. 연구의 중요성 20
II. 이론적 배경 22
1. 박물관 교육 22
1) 박물관 교육과 어린이 25
2) 박물관 교육과 구성주의 26
3) 박물관 교육과 펠드먼 미술비평방법론 29
2. 국립중앙박물관 『사유의 방』 32
1) 국립중앙박물관 32
2) 『사유의 방』 35
III. 연구방법 41
1. 질적 실행연구 41
2. 연구 참여자의 특성 45
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49
IV. 『사유의 방』 어린이 프로그램 개발 58
1. 주제 및 내용 선정 60
2. 펠드먼 미술비평 방법론에 따른 구성 방향 62
1) 사전프로그램 68
2) 당일프로그램 71
3) 사후프로그램 76
V. 연구결과 분석 및 해석 80
1. 어린이의 학습과 경험 80
2. 활동지·교안의 활성화 106
VI. 결론 110
참고문헌 115
부록 13
[부록1] 프로그램 교안 : 사전프로그램 120
[부록2] 프로그램 교안 : 당일프로그램 126
[부록3] 프로그램 교안 : 사후프로그램 131
[부록4] 프로그램 활동지 : 사전프로그램 137
[부록5] 프로그램 활동지 : 당일프로그램 140
[부록6] 사전 설문지 : 예술고등학교 학생 대상 143
[부록7] 사전 질문지 : 학부모 대상 144
[부록8] 사후 질문지 : 학부모 대상 146
[부록9] 사후 질문지 : 학생 대상 148
Abstract 149
〈표 1〉 사전설문조사 대상의 전공과 성별 구분 52
〈표 2〉 학생 대상 사전설문지 내용 52
〈표 3〉 인터뷰 참여자 55
〈표 4〉 프로그램 개요 59
〈표 5〉 프로그램 내용 66
〈표 6〉 사전프로그램 69
〈표 7〉 프로그램 교수·학습안 1 70
〈표 8〉 당일프로그램 72
〈표 9〉 프로그램 교수·학습안 2 75
〈표 10〉 사후프로그램 77
〈표 11〉 프로그램 교수·학습안 3 78
〈표 12〉 예술 고등학생의 미술 관심 사유 81
〈표 13〉 예술 고등학생의 박물관 방문하지 않는 사유 82
〈표 14〉 『사유의 방』 프로그램 참여자 84
〈표 15〉 학부모 대상 사전 인터뷰 활용 질문지 86
〈표 16〉 학부모 대상 사전 인터뷰 내용 87
〈표 17〉 학부모 사전 인터뷰 내용- 박물관에 대한 만족도 88
〈표 18〉 학부모 사전 인터뷰 내용- 박물관 관람의 필요성 90
〈표 19〉 학부모 사전 인터뷰 내용- 프로그램에 기대하는 바 91
〈표 20〉 사전프로그램 활동지 - 박물관 예절 (학생A/학생B) 95
〈표 21〉 사전프로그램 활동 - 사유하는 나의 모습 (학생A/학생B) 96
〈표 22〉 학부모 대상 사후 설문지 내용 98
〈표 23〉 학부모 대상 사후 인터뷰 활용 질문지 100
〈표 24〉 학생 대상 인터뷰 활용 질문지 내용 101
〈표 25〉 학생 대상 설문지 내용 103
〈표 26〉 사후프로그램 활동 - 나의 박물관 경험 (학생A/학생B) 105
〈그림 1〉 『사유의 방』 전경 36
〈그림 2〉 『사유의 방』 도면 37
〈그림 3〉 프로그램 연구방법 41
〈그림 4〉 사전프로그램 활동지 (학생 A)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