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 문제 18
3. 연구의 의의 및 한계 19
II. 이론적 배경 23
1. 교사의 수업 전문성 23
1) 교사 전문성에 대한 논의 23
2) 수업 전문성의 의미와 영역 26
3) 사회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 29
2. 교사학습공동체 활동 33
1) 교사학습공동체의 개념과 속성 33
2) 교사학습공동체의 의의 38
3) 교사학습공동체의 활성화 수준 44
4) 교사학습공동체 구성원의 자발성 46
3. 교사학습공동체 활동과 사회과 수업 전문성 49
4. 선행 연구 검토 56
III. 연구 설계 60
1. 연구 가설 및 모형 60
1) 연구 가설 60
2) 연구 모형 62
2. 연구 변인 63
1) 종속 변인 63
2) 독립 변인 64
3) 통제 변인 64
3. 연구 대상 및 표집 방법 66
4. 측정 도구 69
5. 자료 분석 방법 73
IV. 연구 결과 79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9
2. 연구 변인의 기술 통계 82
3.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연구 변인 분석 85
1) 사회과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수업 전문성의 차이 85
2) 사회과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 수준의 인식 차이 87
3) 사회과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사학습공동체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 정도 차이 90
4. 연구 변인의 상관관계 93
5. 교사학습공동체의 활성화 수준과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 정도가 사회과 수업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95
1) 교사학습공동체의 활성화 수준과 사회 교사의 자발적 참여 정도가 사회과 수업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95
2) 교사학습공동체의 활성화 수준이 사회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의 하위 요인에 미치는 영향 97
V. 연구 결론 104
1. 연구 요약 104
2. 연구 논의 108
3. 제언 114
참고문헌 117
부록 128
Abstract 136
〈표 1〉 시기별 교사 전문성 연구 24
〈표 2〉 수업 전문성 기준 28
〈표 3〉 사회과 수업 전문성(평가) 기준 31
〈표 4〉 교사학습공동체의 속성 35
〈표 5〉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 수준 측정 문항 44
〈표 6〉 사회과 수업 전문성 측정 문항 구성(총 25개 문항) 69
〈표 7〉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 수준 측정 문항 구성(총 12개 문항) 70
〈표 8〉 설문지의 구성 및 신뢰도 72
〈표 9〉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0
〈표 10〉 연구 변인의 기술 통계 82
〈표 11〉 자발적 참여 정도의 하위 문항에 대한 기술 통계 84
〈표 12〉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사회과 수업 전문성 차이 85
〈표 13〉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 수준의 인식 차이 87
〈표 14〉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발적 참여 정도 차이 90
〈표 15〉 연구 변인 간의 상관관계 93
〈표 16〉 연구 변인의 하위 요인 간의 상관관계 94
〈표 17〉 연구 가설의 회귀 분석 결과 96
〈표 18〉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 수준이 기본 지식과 능력에 미치는 영향 98
〈표 19〉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 수준이 수업 기획 능력에 미치는 영향 99
〈표 20〉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 수준이 수업 실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 101
〈표 21〉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 수준이 전문성 제고 노력에 미치는 영향 102
〈표 22〉 연구 가설의 회귀 분석 요약 결과 106
〈그림 1〉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한 교사 전문성의 신장 과정 43
〈그림 2〉 연구 모형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