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 문제 12
제3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교사의 자율성 17
1. 교사 자율성의 개념 17
2. 교사 자율성의 영역 18
3. 교사 자율성의 효과 20
제2절 이론적 틀 23
1. 분권화 정리 23
2. 변혁적 리더십 이론 24
3. 학교 조직 문화 이론 26
제3장 연구 방법 29
제1절 연구모형 29
제2절 분석 자료 31
제3절 분석 변수 32
제4절 검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37
1. 교사 자율성 하위 요인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37
2.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요인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41
3. 민주적 학교문화 요인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43
제5절 분석 방법 45
1. 합동최소자승회귀모형 45
2. 이원고정효과모형 46
제4장 연구 결과 48
제1절 교사 자율성 현황 48
1. 교사 자율성 변동 추세 50
2. 학교 특성에 따른 교사 자율성의 차이 51
제2절 교사 자율성이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54
제3절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민주적 학교문화에 따른 교사 자율성의 차별적 효과 58
1.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따른 차별적 효과 58
2. 민주적 학교문화에 따른 차별적 효과 61
제5장 논의 64
제1절 연도 및 학교 특성에 따른 교사 자율성 64
제2절 교사 자율성의 평균적 효과 67
제3절 교사 자율성의 차별적 효과 69
1.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따른 차별적 효과 69
2. 민주적 학교문화에 따른 차별적 효과 71
제6장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79
부록 88
[부록 1] 설문문항 88
[부록 2] 교사 자율성 영역별 학업성취도 제고 효과 분석 91
[부록 3]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따른 교사 자율성의 차별적 효과 분석 93
[부록 4] 변혁적 리더십에 따른 영역별 교사 자율성의 차별적 효과 분석 95
[부록 5] 민주적 학교문화에 따른 교사 자율성의 차별적 효과 분석 97
[부록 6] 민주적 학교문화에 따른 영역별 교사 자율성의 차별적 효과 분석 99
Abstract 101
〈표 2-1〉 학교의 의사결정 영역 구분 18
〈표 2-2〉 교사 자율성의 효과 관련 선행연구 20
〈표 2-3〉 민주적 학교문화의 특징 27
〈표 3-1〉 변수 구성 34
〈표 3-2〉 교사 자율성의 하위 영역 분류 37
〈표 3-3〉 교사 자율성의 하위 영역별 문항 내용 38
〈표 3-4〉 모형 적합도 39
〈표 3-5〉 확인적 요인분석(CFA) 결과 40
〈표 3-6〉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측정 문항 내용 41
〈표 3-7〉 모형 적합도 41
〈표 3-8〉 확인적 요인분석(CFA) 결과(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요인) 42
〈표 3-9〉 민주적 학교문화의 측정 문항 내용 43
〈표 3-10〉 모형 적합도 43
〈표 3-11〉 확인적 요인분석(CFA) 결과(민주적 학교문화 요인) 43
〈표 4-1〉 연도별 기술통계 49
〈표 4-2〉 학교특성에 따른 교사 자율성의 차이(2019년 기준) 53
〈표 4-3〉 교사 자율성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55
〈표 4-4〉 교사 자율성의 하위 영역별 성취도 제고 효과 57
〈표 4-5〉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따른 교사 자율성의 차별적 효과 분석 59
〈표 4-6〉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따른 영역별 교사 자율성의 차별적 효과 분석 60
〈표 4-7〉 민주적 학교문화에 따른 교사 자율성의 차별적 효과 분석 61
〈표 4-8〉 민주적 학교문화에 따른 영역별 교사 자율성의 차별적 효과 분석 62
[그림 3-1] 교사 자율성의 효과성 분석에 대한 연구모형 29
[그림 4-1] 교사 자율성 변동 추이(2019-2021년)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