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1. 연구 배경 8
2. 연구 목적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공익 연계 제품 소비와 지위 추론 12
제2절 이타주의자 인식과 지위 획득 13
1. 공익 연계 제품과 이타주의 13
2. 지위 14
3. 경쟁적 이타주의 17
제3절 도덕적 정체성 상징화(Moral Identity Symbolization) 19
제3장 실증 연구 22
제1절 연구 가설의 설정 22
제2절 연구 모형 23
제3절 연구 개요 24
제4절 실험 설계 및 방법 25
1. 실험 1 25
2. 실험 2 34
제4장 결론 43
제1절 요약 및 시사점 43
제2절 한계 및 제언 45
참고문헌 46
Abstract 56
[표 1] Study 1- Mediation Analysis 30
[표 2] Study 1- Two-way ANOVA test 32
[표 3] T-test Results (Main effects) 37
[표 4] Study 2- Mediation Analysis 38
[표 5] Study 2- Moderated Mediation Analysis 41
[그림 1] 연구 모형 23
[그림 2] The Effect of Cause-related Product Consumption and Moral Identity Symbolization in Observers for Perceived Altruism 32
[그림 3] The Effect of Cause-related Product Consumption and Moral Identity Symbolization in Observers on Perceived Altruism 40
[그림 4] 결과 모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