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디지털 리터러시 16
가. 리터러시 16
나. 디지털 리터러시의 정의 19
다. 디지털 리터러시의 하위영역 20
2. 학습전략 26
가. 학습전략의 정의 26
나. 학습전략의 하위영역 29
3. 학교교육성과 33
가. 수업만족도 33
나. 학업성취도 35
4. 변수 간 관계 38
가. 디지털 리터러시와 학습전략 간의 관계 38
나. 학습전략과 학교교육성과의 관계 39
다. 디지털 리터러시와 학교교육성과의 관계 41
라. 학습전략, 학교교육성과와 SES, 사교육 시간 간의 관계 42
III. 연구 가설 44
1. 주요 변인 설정 및 정의 44
가. 디지털 리터러시 44
나. 학습전략 44
다. 학교교육성과 45
2. 연구 가설 및 연구 모형 46
IV. 연구 방법 49
1. 연구대상 49
2. 측정 도구 49
가. 디지털 리터러시 척도 50
나. 학습전략 척도 60
다. 수업 만족도 척도 70
3. 연구 절차 73
4. 자료 분석 방법 74
V. 연구 결과 76
1. 기초통계 76
가. 기술통계 분석 76
나. 각 변인 간 상관분석 79
2.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82
가. 통제변인을 설정하지 않은 모형 82
나. 통제변인을 설정한 모형 87
다. 학습전략의 매개효과 91
VI. 요약 및 논의 93
1. 요약 93
2. 논의 96
참고문헌 99
부록 109
부록 1. 디지털 리터러시 설문지 109
부록 2. 학습전략 설문지 112
부록 3. 수업만족도 및 학업성취도 설문지 114
Abstract 117
〈표 II-1〉 리터러시 개념의 변천 18
〈표 II-2〉 디지털 리터러시의 하위영역 24
〈표 II-3〉 학습전략의 정의 28
〈표 II-4〉 학습전략의 하위영역 31
〈표 IV-1〉 디지털 리터러시 척도 문항 50
〈표 IV-2〉 디지털 리터러시 척도의 내용타당도 53
〈표 IV-3〉 디지털 리터러시 척도의 하위영역 및 전체 간 상관 54
〈표 IV-4〉 디지털 리터러시 척도에 대한 요인모형의 적합도 지수 57
〈표 IV-5〉 디지털리터러시 요인모형의 계수 추정치 58
〈표 IV-6〉 디지털 리터러시 척도의 신뢰도 59
〈표 IV-7〉 학습전략 척도 문항 60
〈표 IV-8〉 학습전략 척도의 내용타당도 63
〈표 IV-9〉 학습전략 척도의 하위영역 및 전체 간 상관 64
〈표 IV-10〉 학습전략 척도에 대한 요인모형의 적합도 지수 67
〈표 IV-11〉 학습전략 요인모형의 계수 추정치 68
〈표 IV-12〉 학습전략 척도의 신뢰도 69
〈표 IV-13〉 수업 만족도 척도의 신뢰도 70
〈표 IV-13〉 수업만족도 척도 문항 71
〈표 V-1〉 각 변인의 기술통계치 77
〈표 V-2〉 디지털 리터러시와 학교교육성과의 상관 79
〈표 V-3〉 디지털 리터러시와 학습전략의 상관 80
〈표 V-4〉 학습전략과 학교교육성과의 상관 81
〈표 V-5〉 통제변인을 설정하지 않은 모형의 적합도 지수 83
〈표 V-6〉 통제변인을 설정하지 않은 모형의 계수 추정치 85
〈표 V-7〉 통제변인을 설정한 모형의 적합도 지수 88
〈표 V-8〉 통제변인을 설정한 모형의 계수 추정치 89
〈표 V-9〉 모형의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 92
[그림 III-1] 가설 검증을 위한 연구 모형 47
[그림 III-2] 가설검증을 위한 연구 모형-통제변인 설정 48
[그림 IV-1] 고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척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56
[그림 IV-2] 고등학생의 학습전략 척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66
[그림 IV-3] 연구 절차 73
[그림 V-1] 통제변인을 설정하지 않은 구조방정식 모형 82
[그림 V-2] 통제변인을 설정하지 않은 최종 모형 84
[그림 V-3] 통제변인을 설정한 모형 87
[그림 V-4] 통제변인을 설정한 최종 모형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