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글로벌 정치위기, 코로나19 질병 확산, 기후변화로 인한 빈곤인구 증가 문제 등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시급한 문제 중 하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키르기스스탄의 사례를 통해 빈곤과 교육, 그리고 그 관계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한다. 특히, 키르기스스탄의 교육 시스템의 질(quality)에 대한 부족의 영향을 확인하고 본 논문에 언급된 지표들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의 분석은 키르기스스탄의 인구 및 건강 조사를 기반으로 수행 었다. 설문조사는 키르기스스탄 통계위원회에서 수행하였으며, 교육 수준, 부(wealth), 거주지, 가장(Household Head)과 같은 중요한 변수를 기반으로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분석의 타당성과 변수 간의 실제 관계를 보여주는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얻기 위하여 Pearson 상관 분석, 선형 회귀 분석과 같은 여러 유형의 분석이 수행되었다. 분석의 결과는 빈곤은 인구의 교육에 상당한 장벽이며 빈곤과 교육 성취도 사이에는 음의 상관 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는 아동의 취학률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과 이러한 과정에서 소득의 영향에 대한 키르기스스탄의 현황을 파악하는 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라 사료된다. 그리고 본 연구는 키르기스스탄 인구의 사회 보호 분야에서 개혁을 수행하는 데 활용될 것이며, 연구 분야의 현재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권장 사항이 공식화 되었음을 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