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객 접점 직원의 미적 노동 수준이 소비자의 탐닉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한다. 또한, 본 연구는 하나의 심층적인 연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긍정적인 감정이 그 효과를 어떻게 매개하는지를 조사한다. 하나의 매개 변수에서 긍정적인 감정에 내재된 관련 감정을 깊이 분석하기 위해 여러 하위 중재자가 검사된다.
고객 접점 직원들의 미적 노동과 소비자의 탐닉 소비가 유의한 효과가 도출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또한, 주요 효과는 소비자의 긍정적인 감정에 의해 매개될 것으로 예상하였다. 매개 변수 내에서 3가지 매개 요소(감사, 브랜드 관심, 자부심)를 평가하여 유의미한 결과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1 이전에 미적 노동에 대한 조작 (manipulation) 검정과 긍정적 감정의 하위 중재자를 도출해내기 위한 사전 테스트가 수행되었다. 연구 1에서는 총 101명의 참가자를 모집하여 특정 상황을 사진과 함께 주어주며 주효과 조사 및 매개 변수 효과와 관련된 질문에 응답하게 하였다. 모든 매개 변수는 주효과에 유의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가설을 채택할 수 있었다. 변수 측정을 위한 아이템의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해 Cronbach의 alpha도 수행하였다.
미적 노동은 비즈니스 분야에서 그다지 활발하게 연구되지 않는 영역이기 때문에 본 연구를 통해 사소한 부분을 기여하고자 한다. 이 논문은 외모와 소비자에 대한 태도를 포함된 직원의 미적 노동이 장기적으로 브랜드 이미지와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탐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