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3
II. 본론 15
1. 작곡가의 생애와 작품 세계 15
1) 사무엘 바버(Samuel Barber)의 생애 15
2) 작품 활동과 시기별 특징 17
3) 성악 작품과 음악적 특징 21
2. 《Hermit Songs Op. 29》의 분석 및 성악적 적용 25
1) 작품의 배경과 특징 25
2) 가사 해석 및 악곡 분석 33
III. 결론 135
참고문헌 138
Abstract 141
〈표-1〉 사무엘 바버의 시기별 성악 작품 23
〈표-2〉 《Hermit Songs》의 원문 작성 시기와 번역자 25
〈표-3〉 《Hermit Songs》의 작곡 순서 28
〈표-4〉 《Hermit Songs》의 반주 형태의 대칭적 구조 29
〈표-5〉 선법의 어두움과 밝음 31
〈표-6〉 제1곡의 악곡 형식 35
〈표-7〉 제1곡의 선법 사용 36
〈표-8〉 제2곡의 악곡 형식 44
〈표-9〉 제3곡의 악곡 형식 51
〈표-10〉 제3곡 레치타티보의 선법 분석 53
〈표-11〉 제3곡 아리아의 전체 구성 54
〈표-12〉 제3곡 아리아의 선법 분석 55
〈표-13〉 제3곡 아리아의 선율 동기 진행 57
〈표-14〉 반복되는 주제 선율의 가사에 따른 음악적 변화 63
〈표-15〉 제4곡의 악곡 형식 68
〈표-16〉 제4곡의 선법 분석 68
〈표-17〉 제5곡의 악곡 형식 77
〈표-18〉 제6곡의 악곡 형식 86
〈표-19〉 제7곡의 악곡 형식 94
〈표-20〉 제7곡 A와 A'의 선율 변화 차이 96
〈표-21〉 제8곡의 악곡 형식 102
〈표-22〉 제9곡의 악곡 형식 112
〈표-23〉 제9곡의 선법 사용 113
〈표-24〉 제10곡의 악곡 형식 122
〈표-25〉 제10곡의 선법 사용 127
〈악보-1〉 제1곡 1-3마디 37
〈악보-2〉 제1곡 12-13마디 38
〈악보-3〉 제1곡 28-30마디 39
〈악보-4〉 제1곡 31-33마디 40
〈악보-5〉 제1곡 3마디, 19마디. 31마디 41
〈악보-6〉 제2곡 1-2마디 45
〈악보-7〉 제2곡 3-4마디 46
〈악보-8〉 제2곡 5마디 47
〈악보-9〉 제3곡 Recitativo 1-4마디 52
〈악보-10〉 제3곡 5-6마디 55
〈악보-11〉 제3곡의 주제 선율과 변형 동기, 5-8마디 57
〈악보-12〉 제3곡 5-8마디 58
〈악보-13〉 제3곡 17-23마디 59
〈악보-14〉 제3곡 28-34마디 60
〈악보-15〉 제3곡 39-44마디 61
〈악보-16〉 제4곡 1-3마디 69
〈악보-17〉 제4곡 13-20마디 70
〈악보-18〉 제4곡 31-40마디 71
〈악보-19〉 제4곡 14-15마디, 29-30마디 73
〈악보-20〉 제5곡 1-9마디 78
〈악보-21〉 제5곡 12-13마디 79
〈악보-22〉 제5곡 18-26마디 80
〈악보-23〉 제5곡 14-16마디 82
〈악보-24〉 제6곡 1-9마디 87
〈악보-25〉 제6곡 10-18마디 88
〈악보-26〉 제6곡 19-23마디 89
〈악보-27〉 제6곡 24-31마디 90
〈악보-28〉 제7곡 1-6마디 95
〈악보-29〉 제7곡 7-10마디 97
〈악보-30〉 제8곡 1-3마디 103
〈악보-31〉 제8곡 7-8마디 104
〈악보-32〉 제8곡 20-23마디 105
〈악보-33〉 제8곡 24-27마디 105
〈악보-34〉 제8곡 32-36마디 106
〈악보-35〉 제8곡 47-52마디 108
〈악보-36〉 제9곡 1-3마디 114
〈악보-37〉 제9곡 9-11마디 115
〈악보-38〉 제9곡 12-17마디 116
〈악보-39〉 제9곡 21-23마디 117
〈악보-40〉 제9곡 5-7마디 118
〈악보-41〉 제10곡 1-3마디 123
〈악보-42〉 제10곡 11-14마디 124
〈악보-43〉 제10곡 28마디 125
〈악보-44〉 제10곡 29-30마디 126
〈악보-45〉 제10곡 4-10마디 128
〈악보-46〉 제10곡 15-18마디 129
〈악보-47〉 제10곡 19-24마디 130
〈악보-48〉 제10곡 25-27마디 131
〈악보-49〉 제10곡 37-38마디 132
〈악보-50〉 제10곡 31-32마디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