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배경 8
제2절 연구목적 및 의의 10
제3절 논문의 구성 11
제2장 OTT 서비스의 개념 및 OTT 시장 현황 12
제1절 OTT 서비스의 개념과 성장배경 12
1. OTT 서비스 시장의 정의 및 분류 12
2. OTT 산업의 성장 배경 14
제2절 OTT 서비스 시장의 특징 16
1. 낮은 진입장벽 16
2. 네트워크 효과 16
3. 멀티호밍 19
제3절 OTT 서비스 시장의 현황 21
1. 국내 OTT 서비스 시장의 현황 21
2. 국내 OTT 서비스 이용자 현황 23
3. 주요 OTT 기업 24
제3장 OTT 서비스 단수구독자와 복수구독자의 이용행태 비교 30
제1절 분석배경 30
제2절 분석방법 31
1. 가설 설정 31
2. 분석 방법 및 자료 32
제3절 변수의 정의 33
1. 종속변수 33
2. 독립변수 34
3. 통제변수 35
제4절 분석결과 36
제4장 복수구독 결정요인 분석 42
제1절 연구문제 제기 42
제2절 연구문제 설정 43
제3절 연구방법 44
1. 로지스틱 회귀분석 44
2. 분석 자료 44
제4절 변수의 정의 45
1. 종속변수 45
2. 독립변수 46
3. 통제변수 48
제4절 분석 결과 49
1. 다양성 확대가 복수구독에 미치는 영향 51
2. 시장집중이 복수구독에 미치는 영향 52
3. 종합 평가 54
제5장 결론 및 제언 56
제1절 연구의 요약과 시사점 56
제2절 연구의 한계와 추가연구 제안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3
[표 1]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수 22
[표 2] 이용행태 비교-종속변수 34
[표 3] 이용행태 비교-통제변수 35
[표 4-1] (매칭 전) 2020년 기술통계량과 평균의 차이 36
[표 4-2] (매칭 후) 2020년 기술통계량과 평균의 차이 37
[표 5-1] (매칭 전) 2021년 기술통계량과 평균의 차이 38
[표 5-2] (매칭 후) 2021년 기술통계량과 평균의 차이 38
[표 6] t-test 분석결과 (2020) 39
[표 7] t-test 분석결과 (2021) 40
[표 8] 범주별 구독자수 추이 46
[표 9-1] 독립변수: 기업수 47
[표 9-2] 독립변수: 허핀달-허쉬만 지수 47
[표 10-1] 통제변수: 인구사회학적 변수 48
[표 10-2] 통제변수: 초고속인터넷 속도 49
[표 11]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50
[그림 1] 소비형태에 따른 OTT 서비스의 분류 13
[그림 2] 연도별 시장 진입 기업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