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14
제2절 연구의 목적 16
제3절 연구의 방법 17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소비가치 19
1. 소비가치의 개념 19
2. 소비가치의 구성요인 21
제2절 제품선택속성 24
1. 제품선택속성의 개념 24
2. 제품선택속성의 구성요인 25
제3절 구매의도 28
1. 구매의도의 개념 28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30
제1절 연구모형의 설정 30
제2절 연구가설 설정 31
1. 소비가치와 제품선택속성 간의 관계 31
2. 제품선택속성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 32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33
1. 소비가치 33
2. 제품선택속성 33
3. 구매의도 34
제4절 설문지 구성 및 자료구성 방법 35
1. 설문지의 구성 및 조사방법 35
2. 표본 선정 및 자료수집 36
3. 자료 분석 방법 37
제4장 실증분석 및 가설검정 38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38
제2절 가설 검정을 위한 예비 분석 41
1. 측정항목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1
2. 소비가치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분석 42
3. 제품선택속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분석 46
4. 구매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분석 48
제3절 가설 검정 및 해석 50
1. 상관관계 분석 50
2. 가설 검정 51
3. 가설 검정 요약 56
제5장 결론 5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5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59
제3절 연구의 한계점 61
참고 문헌 62
부록 69
Abstract 73
〈표 3-1〉 설문지 구성 35
〈표 4-1〉 인구 통계학적 특성 39
〈표 4-2〉 소비가치의 타당성, 신뢰도 분석결과 43
〈표 4-3〉 제품선택속성의 타당성, 신뢰도 분석결과 47
〈표 4-4〉 구매의도의 타당성, 신뢰도 분석결과 49
〈표 4-5〉 구성 개념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50
〈표 4-6〉 가설 1-1 소비가치의 제품선택속성(가격)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2
〈표 4-7〉 가설 1-2 소비가치의 제품선택속성(브랜드)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3
〈표 4-8〉 가설 1-3 소비가치의 제품선택속성(품질)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3
〈표 4-9〉 가설 2 제품선택속성의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5
〈표 4-10〉 가설 검정 요약 56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3-1〉 연구 모형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