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 목적은 주얼리 소비가치가 제품 선택 속성에 따라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연구가설을 수립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실증 분석을 통하여 검정하였다.
선행연구에서 사용되었던 측정항목을 참고하여 측정항목을 보완 및 수정하여 구성하였다. 소비자를 인구 통계학적(성별, 결혼여부, 연령, 학력, 직업, 재직기간, 월 소득) 특성을 기반으로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수행했다. 소비가치(기능적 가치, 감정적 가치, 진귀적 가치, 상황적 가치, 사회적 가치)와 제품선택속성(가격, 브랜드, 품질)이 주얼리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2022년 10월에서 11월까지 네이버 온라인 설문지로 150부를 회수하였다. 총 121부의 설문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모델의 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해 실증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새롭게 만든 연구모델은 수집된 자료들을 IBM SPSS Statistics 26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 소비가치는 제품선택속성에 영향을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은 부분 채택되었다.
소비가치의 기능적 가치, 진귀적 가치, 상황적 가치는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하지만 감정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는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나타냈다. 제품선택속성에 있어 감정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 증명되었다.
둘째, 가설 2. 제품선택속성은 구매 의도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는 채택되었다.
제품선택속성의 가격, 브랜드, 품질 모두가 구매 의도에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주얼리 소비가치가 제품 선택 속성에 따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기능적 가치, 진귀적 가치, 상황적 가치와 가격, 브랜드, 품질이 가장 효과적인 소비가치와 제품 선택 속성이 확인되었다.
향후 소비가치를 활용한 마케팅 전개 시 발전 전략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