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3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생체인식 현황 및 종류 17
제1항 생체인식 현황 17
제2항 생체인식 종류 22
제2절 기술기반 셀프서비스 27
제1항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의 개념 27
제2항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의 선행연구 35
제3절 혁신저항(Innovation Resistance) 38
제1항 혁신저항의 개념 38
제2항 혁신저항의 선행연구 41
제4절 만족 42
제1항 만족의 개념 42
제2항 만족의 선행연구 48
제5절 행동의도 50
제1항 행동의도의 개념 50
제2항 행동의도의 선행연구 53
제3장 연구의 설계 55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5
제1항 연구모형의 설계 55
제2항 연구가설의 설정 57
제2절 조사 설계 61
제1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61
제2항 설문지의 구성 64
제3절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 68
제1항 조사대상과 조사방법 68
제2항 분석방법 69
제4장 실증분석 70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0
제2절 측정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71
제1항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 71
제2항 상관관계분석 77
제3절 연구가설 검정 78
제1항 다중회귀분석 78
제2항 매개효과 분석 81
제5장 결론 86
제1절 연구결과 및 시사점 86
제1항 연구의 결과 86
제2항 연구의 시사점 88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91
참고문헌 93
부록 113
Abstract 118
〈표 2-1〉 생체인식 기술의 고유 특성 7가지 20
〈표 2-2〉 생체인식 활용 분야 21
〈표 2-3〉 생체인식의 분류 22
〈표 2-4〉 생체인식기술 종류별 장단점 26
〈표 2-5〉 기술기반 셀프서비스 관련 변수 30
〈표 2-6〉 고객 만족에 관한 주요 정의 45
〈표 2-7〉 기대와 불일치의 효과를 설명하는 대표적 이론 48
〈표 3-1〉 설문지 구성 65
〈표 3-2〉 설문지 측정항목의 구성 67
〈표 3-3〉 설문지 측정항목의 구성 68
〈표 3-4〉 표본의 설계 69
〈표 3-5〉 설문지 측정방법 69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1
〈표 4-2〉 독립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4
〈표 4-3〉 매개변수 및 종속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5
〈표 4-4〉 신뢰도 검증 결과 76
〈표 4-5〉 요인별 상관관계 분석 77
〈표 4-6〉 연구모형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79
〈표 4-7〉 연구모형의 가설 검증 결과 81
〈표 4-8〉 혁신저항의 매개효과 검증 83
〈표 4-9〉 만족의 매개효과 검증 83
〈표 4-10〉 매개효과의 가설 검증 결과 85
〈그림 2-1〉 기술수용모형, Davis(1989) 32
〈그림 3-1〉 연구모형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