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속기서비스 교육훈련이 직무성과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력과 앞으로 속기계에 필요한, 속기사가 되기 위한 교육훈련의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발판이 될 수 있는 하나의 디딤돌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현 속기계의 교육훈련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속기서비스 교육훈련이 직무성과 및 고객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적 연구방법과 실증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문헌적 연구방법으로는 교육훈련의 요인들, 직무성과, 고객지향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선행연구와 학술논문, 관련서적, 각종 자료를 이용하여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였다. 실증적 연구방법으로는 속기계에 종사하는 속기사와 속기교육을 받은 훈련자, 속기교육을 받지는 않았지만 속기계에서 종사하고 있는 종사자를 대상으로 무작위 추출방법을 이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교육훈련 요인들, 직무성과, 고객지향성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총 169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부실하거나 편향되어 있는 34부를 뺀 135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실증분석은 SPSS 27.0을 활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회귀분석 등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훈련 요인 중 학습태도는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교육훈련 요인 중 학습내용, 교육강사, 학습환경은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셋째, 직무성과는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배포하고 수거하는 과정이 다소 어려웠다는 한계점이 있다. 속기계라는 특정 분야에 종사하는 종사자들의 설문지를 받기 어려웠고, 설문참여가 많이 미비했다. 직접 설문지를 돌리고 받은 적도 있지만 웹사이트 상에서 대부분 받았다. 후에 연구가 더 이루어진다면 웹사이트 상보다 직접 속기관련 업장에 가서 양해를 구하고 설문지를 받는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속기사들의 교육훈련을 통해 업무를 볼 때 직무성과가 고객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확인하였는데 그 서비스를 받는 고객 입장에서 만족하는 서비스였는지 확인할 수 있는 연구를 분석해 볼 필요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