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소상공인 경영자의 리더십 유형(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이 소상공인 기업의 경영성과와 지식경영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히는 것이다. 또한, 지식경영은 소상공인 경영자의 리더십 유형(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매개할 것으로 예측한다. 이를 실증분석을 통하여 규명함으로써 우리나라 소상공인 발전에 기여 하는 데 연구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소상공인 경영자의 변혁적 리더십(카리스마, 영감적 동기)과 거래적 리더십(예외에 의한 관리, 상황적 보상)을 독립변수로 소상공인 경영자의 지식경영을 매개변수로, 경영성과(비재무적 성과)를 종속변수로 구성하여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개념적인 연구모형을 구성하였고,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변혁적, 거래적 리더십, 소상공인 경영자의 지식경영 및 경영성과에 대해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가설은 첫째, 소상공인 경영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지식경영에 미치는 영향. 둘째, 소상공인 경영자의 거래적 리더십이 지식경영에 미치는 영향. 셋째, 소상공인 경영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넷째, 소상공인 경영자의 거래적 리더십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다섯째, 소상공인 경영자의 지식경영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여섯째, 지식경영이 변혁적 리더십과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지. 일곱째, 지식경영이 거래적 리더십과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검증하고자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국내 소상공인 기업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수집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빈도분석, 측정도구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요인분석, 각 변수 간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상관관계분석, 가설의 검정을 위하여 회귀분석과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3단계 매개회귀분석(three-step mediated regression analysis)으로 영향력을 검증하였으며, 실증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경영에 있어서는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카리스마, 영감적 동기가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소상공인 경영자의 변혁적 리더십은 지식경영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1은 채택되었다.
둘째, 지식경영에 있어서는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상황적 보상, 예외에 의한 관리가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소상공인 경영자의 거래적 리더십은 지식경영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2는 채택되었다.
셋째, 경영성과에 있어서는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카리스마, 영감적 동기가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소상공인 경영자의 변혁적 리더십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3은 채택되었다.
넷째, 경영성과에 있어서는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상황적 보상, 예외에 의한 관리가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소상공인 경영자의 거래적 리더십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4는 채택되었다.
다섯째, 경영성과에 있어서는 지식경영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소상공인 경영자의 지식경영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5는 채택되었다.
여섯째, 소상공인 경영자의 변혁적 리더십과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지식 경영의 매개효과는 부분매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소상공인 경영자의 거래적 리더십과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지식 경영의 매개효과는 부분매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실증적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소상공인 경영자의 리더십(변혁적, 거래적)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식경영의 매개역할에 관한 연구결과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과 향후의 연구방향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