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 학부모의 사교육 의존도가 학원만족도와 연속수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초등학생 학부모의 사교육 의존도, 학원만족도, 연속수강의 경향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서 사교육 의존도, 학원만족도, 연속수강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초등학생 학부모의 사교육 의존도, 학원만족도, 연속수강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초등학생 학부모의 사교육 의존도가 학원만족도와 연속수강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경기북부 P지역 소재의 초등학생 5학년, 6학년 학부모 154명을 대상으로 2022년 10월 20일부터 30일까지 온라인 구글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25를 사용하여 다음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초등학생 학부모의 사교육 의존도, 학원만족도, 연속수강의 경향성을 알기 위하여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둘째, 연구 대상의 인구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 분석하였다.
셋째, 초등학생 학부모의 사교육 의존도, 학원만족도, 연속수강 간의 관계는 어떠한지 알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초등학생 학부모의 사교육 의존도가 학원만족도와 연속수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변수는 1~5점 범위로 측정한 결과 사교육 의존도는 평균 3.64, 학원만족도 평균은 4.35, 연속수강은 평균 4.18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 평균, 표준편차는 학년에 따른 차이, 자녀와의 관계에 따른 차이, 과거 사교육 경험에 따른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사교육비용에 따른 차이 결과는 20만원 미만보다 40만원 이상이면 사교육 의존도가 높았다.
셋째, 사교육 의존도와 학원만족도, 사교육 의존도와 연속수강, 학원 만족도와 연속수강 간의 관계에서 각각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넷째, 사교육 의존도는 학원만족도와 연속수강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으로 초등학생 학부모의 사교육 의존도가 학원만족도와 연속수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제언할 점으로 첫째, 경기도 특정 지역의 초등학생 학부모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이므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연구 대상의 지역과 학교의 범위를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초등학생 학부모가 학원만족도, 연속수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지만 경기도 특정 지역 초등학생 고학년 학부모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이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과열화된 사교육 의존도를 낮추며 공교육 의존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중심으로 학원에서는 사교육 이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원 만족도를 높이고 자기 주도적 학습을 생각하며 공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계획 및 프로그램 개설로 공교육 의존도를 높인다면 연구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