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제I장 서론 15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5
제2절 연구 방법 및 범위 17
제3절 선행 연구 20
제II장 공간 인지론적 표현의 이론적 배경 23
제1절 공간 개념 23
1. 공간의 개요 23
2. 동양 철학의 공간 개념 27
3. 서양 철학의 공간 개념 30
제2절 현대 조각의 형성과 특징 35
1. 현대 조각의 형성과 발전 35
2. 현대 조각의 특징 41
제III장 현대 조각의 공간인지 시각 및 공간 형태적 유형 43
제1절 현대 조각의 공간 인지 시각 43
1. 가시적(可視的) 물질 공간 43
2. 지각적(知覺的) 정신정 공간 44
3. 가지적(可知的) 배경 공간 47
제2절 현대 조각 공간의 형태적 유형과 발전 48
1. 독립된 공간 형태 49
2. 정(正)과 부(負)의 공간 형태 51
3. 인터랙티브적 공간 형태 52
4. 개입(介入)의 공간 형태 54
5. 조성 공간 형태 56
6. 사회관계 공간 형태 58
제IV장 선행 예술가 작품의 공간 인지적 분석 및 연구자와의 관련성 61
제1절 정(正)과 부(負)의 공간의 활용 61
1. 가시적(可視的) 공간 64
2. 지각적(知覺的)·가지적(可知的) 공간 68
제2절 정신적 공간과 물질적 공간의 관계 75
1. 문자를 매개로 한 공간관계 탐구 77
2. 문자를 매개로 한 공간구성 표현 83
제3절 조각 공간의 표현 관계의 재구성 89
1. 조각 공간의 개입(介入) 92
2. 작품과 환경의 인터랙티브 94
제4절 예술이 사회에 개입한다 95
1. 예술이 형성된 배경 공간 95
2. 예술이 사회에 개입하는 방식 97
제5절 연구자와 선행 예술가의 관련성 102
제V장 연구자의 작품의 공간 인지적 분석 109
제1절 물리적 공간의 확장 110
1. 창조적 배경 공간 113
2. 가시적 물질 공간 114
3. 지각적(知覺的) 정신정 공간 119
제2절 문화 기억 공간의 구축 123
1. 작품창작의 유래 124
2. 기억과 추억의 공간 126
3. 재구성된 존재 공간 129
제3절 인문적 공간 구축 132
1. 도자기 작품 〈티베트 일기〉 134
2. 작품 〈마음의 빛〉 141
제4절 생존공간에 대한 계시 및 성찰 149
1. 창작의 감정적 유래와 과정 151
2. 작품의 인문주의 가치관 159
제VI장 결론 164
참고문헌 168
ABSTRACT 173
〈표 1〉 선행 예술가와 연구자 간의 관련성 103
〈표 2〉 헨리 무어와 이사무 노구치 욘, 연구자의 작품 공간표현 비교 104
〈표 3〉 쉬빙과 연구자의 작품 공간표현 비교 105
〈표 4〉 요제프 보이스와 연구자의 작품 공간표현 비교 107
〈표 5〉 작품 '허실(虛實) 시리즈' 제작 과정 114
〈표 6〉 〈티베트 일기〉의 창작과정 135
〈표 7〉 〈마음의 빛〉의 창작 과정 142
〈표 8〉 작품 〈망·관(望·觀)〉 제작 과정 152
[그림 1] 피카소 〈만돌린〉 1914 36
[그림 2] 브롱쿠시 〈미스 포가니 III〉 1931 36
[그림 3] 뒤샹 〈샘〉 1917 38
[그림 4] 헨리 무어 〈척골〉 1968-1969 39
[그림 5] 자크메티 〈세 명의 걷는 남자〉 1948 39
[그림 6] 제프 퀸스 〈풍선 강아지〉 2013 41
[그림 7] 레너드 배스킨 〈독수리〉 46
[그림 8] 〈도영정〉 신석기 시대 46
[그림 9] 〈사모드라크의 승리의 여신〉 기원전 190 49
[그림 10] 로댕 〈청동시대〉 1876 50
[그림 11] 헨리 무어의 〈기울어진 인물〉 1957-1961 52
[그림 12] 아니쉬 카푸르 〈클라우드 게이트〉 2004 52
[그림 13] 아니쉬 카푸르 〈클라우드 게이트〉 2004 53
[그림 14] 크리스토와 제니 클로드 〈개선문 감싸기〉 1961-2021 54
[그림 15] 리처드 세라 〈기울어진 아크〉 1981-1989 55
[그림 16] 마이클 토마스 힐 〈잊혀진 노래〉 2009 57
[그림 17] 마리나 아브라모비치와 우레 〈무량한 물건〉 1977 58
[그림 18] 마리나 아브라모비치 〈리듬0〉 1974 59
[그림 19] 헨리 스펜서 무어 1898.7.30-1986.8.31 62
[그림 20] 헨리 무어 〈어머니와 아들〉 1924 63
[그림 21] 헨리 무어 〈비스듬히 기대고 있는 사람상〉 1936 67
[그림 22] 헨리 무어 〈어머니와 아들〉 1932 69
[그림 23] 헨리 무어 〈비스듬한 의지〉 1956 70
[그림 24] 헨리 무어 〈인간〉 1931 72
[그림 25] 헨리 무어 〈기댄 인물, 제4호〉 1961 73
[그림 26] 헨리 무어 〈암 투사〉 1953 74
[그림 27] 쉬빙(徐冰) 1955- 76
[그림 28] 쉬빙 〈천서〉 1987-1991 76
[그림 29] 쉬빙 〈어디서 먼지를 일으키나요〉 2004 78
[그림 30] 쉬빙 〈어디서 먼지를 일으키나요〉 2004 78
[그림 31] 쉬빙 〈어디서 먼지를 일으키나요〉 2011 79
[그림 32] 쉬빙 스튜디오에서 본 트윈타워의 붕괴과정 2001 80
[그림 33] 9.11 먼지 출국 과정 2003 82
[그림 34] 쉬빙 〈전시 포스터〉 2022 83
[그림 35] 쉬빙 〈중력극장〉 2022 84
[그림 36] 쉬빙 〈영문 정사각형 글자〉 1994-2012 85
[그림 37] 쉬빙 〈중력극장 이상적인 시각을 찾다〉 2022 86
[그림 38] 쉬빙 이상적인 시각 설명도 2022년 86
[그림 39] 쉬빙 〈문자 소용돌이〉 2022 87
[그림 40] 쉬빙 〈문자 소용돌이〉 2022 87
[그림 41] 노구치 욘 1904-1988 89
[그림 42] 노구치 욘 〈영혼의 비상〉 1969 91
[그림 43] 노구치 욘 〈키요시〉 1968 91
[그림 44] 노구치 욘 〈북경유학기의 수묵작품〉 1930 92
[그림 45] 노구치 욘 〈사마 가든〉 1964 93
[그림 46] 노구치 욘 〈사마 가든〉 1964 93
[그림 47] 노구치 〈빨간 사각〉 1968 94
[그림 48] 요제프 보이스 Joseph Beuys, 1921-1986냔 96
[그림 49] 보이스 〈유지 의자〉 1964 98
[그림 50] 요제프 보이스가 첫 번째 떡갈나무를 심었다 1982년 99
[그림 51] 요제프 보이스카셀 시민 7000그루 참나무 프로젝트 참여 1982년 100
[그림 52] 7000그루의 떡갈나무 프로젝트가 시작되기 얼마 전 카셀보델슈벤거리 1982년 100
[그림 53] 요제프 보이스 〈오크 7000그루〉 1982 101
[그림 69] 전야레이 〈허실(虛實) 시리즈〉 2022 112
[그림 90] 전야레이 〈허실 시리즈-1〉 2022 119
[그림 91] 전야레이 〈허실 시리즈-2〉 2022 120
[그림 92] 전야레이 〈허실 시리즈-3〉 2022 121
[그림 93] 전야레이 〈허실 시리즈-4〉 2022 122
[그림 94] 전야레이 〈결국 잃게 될 책을 읽을 권리〉 2014 124
[그림 95] 전야레이 〈결국 잃게 될 책을 읽을 권리〉 2014 127
[그림 96] 전야레이 〈결국 잃게 될 책을 읽을 권리-2〉 2014 128
[그림 97] 전야레이 〈결국 잃게 될 책을 읽을 권리-3〉 2014 129
[그림 98] 전야레이 〈결국 잃게 될 책을 읽을 권리-5〉 2014 131
[그림 99] 전야레이 〈티베트 일기1〉 2019 135
[그림 100] 전야레이 〈티베트 일기2〉 2019 135
[그림 140] 전야레이 〈티베트 일기2〉 일부 2019 140
[그림 141] 전야레이 〈티베트 일기1〉 일부 2019 141
[그림 142] 전야레이 〈마음의 빛〉 2022 142
[그림 155] 전야레이 〈마음의 빛〉 일부 2022 148
[그림 156] 전야레이 〈마음의 빛〉 일부 2022 148
[그림 157] 전야레이 〈망·관(望·觀)〉 2022 150
[그림 158] 전야레이 〈망·관(望·觀)〉 2022 151
[그림 199] 전야레이 〈망·관(望·觀)〉 2022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