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5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19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의 고찰 20
제1절 학교급 전환의 중요성 및 연구의 필요성 20
1. 학교급 전환의 개념과 중요성 20
2. 학교급 전환의 특성 21
제2절 연구의 이론적 틀과 개념적 틀 24
1. 애착이론 및 또래애착의 관점에서 본 연구변수 간의 관계 24
2. 생활만족도 영향이론의 관점에서 본 연구변수 간 관계 25
3. 연구의 개념적 틀의 도출 과정 27
제3절 연구의 주요 개념 29
1. 생활만족도 29
2. 또래애착 33
3. 휴대전화 의존 36
제4절 연구변수 간의 관계 고찰 43
1. 또래애착이 휴대전화 의존에 미치는 영향 43
2. 또래애착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8
3. 휴대전화 의존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2
4. 또래애착, 휴대전화 의존, 생활만족도 간의 관계 55
5. 개인특성 변수가 또래애착, 휴대전화 의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6
제3장 연구 방법 59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59
1. 연구모형 59
2. 연구가설 60
제2절 조사대상자 및 자료의 수집 62
1. 조사대상자 및 표본 추출 62
제3절 측정도구 64
1. 종속변수 64
2. 독립변수 64
3. 매개변수 66
4. 통제변수 66
제4절 자료의 점검 및 분석 68
1. 자료의 입수 및 점검 68
2. 자료의 분석 69
제4장 분석 결과 71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 현황 71
제2절 자료의 점검 결과 73
1. 주요 변수의 타당도 점검 결과 73
2. 주요 변수의 신뢰도 점검 결과 76
3.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량 및 정규성 검증 결과 77
4. 주요 변수 간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79
제3절 주요 변수의 집단 간 차이분석 81
1. 또래애착 81
2. 휴대전화 의존 83
3. 생활만족도 85
제4절 연구모형의 검증 결과 88
1. 측정모형의 검증 88
2. 연구모형의 검증 94
3. 매개효과의 검증 100
제5장 논의 및 결론 102
제1절 연구가설 검증 결과에 대한 논의 102
1. 직접효과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 102
2. 매개효과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 104
제2절 결론 및 제언 107
1. 연구의 요약 107
2. 이론적 함의 110
3. 실천적 함의 111
4.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의 제언 115
참고문헌 117
부록 : 설문지 사본 143
ABSTRACT 148
〈표 3-1〉 학교급 전환에 따른 패널별 분석 변수 및 학년 현황 60
〈표 3-2〉 직접효과 연구가설 61
〈표 3-3〉 매개효과 연구가설 61
〈표 3-4〉 패널별 조사대상자의 특성 63
〈표 3-5〉 생활만족도 척도의 개요 64
〈표 3-6〉 또래애착 척도의 개요 65
〈표 3-7〉 휴대전화 의존 척도의 개요 66
〈표 3-8〉 자료 점검의 절차 69
〈표 4-1〉 조사대상자의 개인특성 현황(제6차년도 조사 기준) 72
〈표 4-2〉 잠재변수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5
〈표 4-3〉 변수의 신뢰도 점검 결과 77
〈표 4-4〉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량 78
〈표 4-5〉 상관관계분석 결과 80
〈표 4-6〉 '또래애착'의 집단 간 차이분석 결과 83
〈표 4-7〉 '휴대전화 의존'의 집단 간 차이분석 결과 85
〈표 4-8〉 '생활만족도'의 집단 간 차이분석 결과 87
〈표 4-9〉 잠재변수의 집중타당도 검증 결과 91
〈표 4-10〉 잠재변수 간의 판별타당도 검증 결과 93
〈표 4-11〉 연구모형의 검증 결과 98
〈표 4-12〉 효과분해표 101
〈표 5-1〉 직접효과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 102
〈표 5-2〉 매개효과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 105
[그림 1-1] 연구의 개념적 틀의 도출 과정 28
[그림 3-1] 초기 연구모형 59
[그림 3-2] 최종 연구모형 79
[그림 4-1] 초1 연구 모형도 99
[그림 4-2] 초4 연구 모형도 99
[그림 4-3] 중1 연구 모형도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