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판매조직 구성원들이 인식하는 개인적 요인과 조직적 요인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이들 영향 관계에서 위험감수행동의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써 판매조직 구성원의 인적 관리와 판매조직의 조직효과성 증대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광주광역시 및 목포시, 순천시 소재 K보험회사 소속 판매조직 구성원 31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을 검증한 결과, 판매조직 구성원의 위험감수행동에는 판매조직 구성원이 인식하는 윤리적 판매행동과 조직 적응성의 개인적 요인과 조직공정성과 교육훈련의 조직적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가설 2를 검증한 결과, 판매조직 구성원의 직무성과에는 판매조직 구성원이 인식하는 중 윤리적 판매행동의 개인적 요인과 조직공정성, 조직지원, 교육훈련의 조직적 요인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가설 3을 검증한 결과, 판매조직 구성원의 위험감수행동은 직무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쳤다.
넷째, 가설 4를 검증한 결과, 판매조직 구성원이 인식하는 개인적 요인과 조직적 요인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위험감수행동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는 판매조직 구성원의 윤리적 판매행동과 조직 적응성의 개인적 요인과 조직공정성, 조직지원, 그리고 교육훈련의 조직적 요인이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판매조직 구성원의 개인적 요인과 조직적 요인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위험감수행동은 조절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판매조직 구성원의 인적 관리 및 직무성과 향상과 판매조직의 효과성 증대를 위해서는 판매조직 구성원의 윤리적 판매행동 진작과 보험회사의 공정성 유지, 조직지원, 교육훈련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판매조직 구성원의 위험감수행동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조직 차원에서 조직구성원의 전문성 향상 교육 프로그램 강화와 구성원의 동기부여를 위한 보상, 지원 등의 다양화, 공정한 절차에 의한 보상 및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