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제I장 서론 18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8
1. 연구 배경 18
2. 연구 목적 21
제2절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22
제3절 선행연구 25
제II장 중국 현대 칠화의 고찰 29
제1절 중국 옻칠 예술의 시대적 변천 31
1. 선진(先秦) 및 전기 칠공예의 탐구 33
2. 진한삼국양진시기(秦漢三國兩晉時期)의 칠기 제작공예의 성과 전환 36
3. 당·송·원 시대(唐宋元時)의 중국 칠공예의 성숙 39
4. 명·청시대(明淸時期) 옻칠 공예의 현란함과 다채로움 43
제2절 중국 근대 칠화 창작의 탐구 46
1. 현대 칠화의 발생과 발전 47
2. 중국 근대 칠화 창작의 탐구 57
3. 현재 중국 칠화 창작 분포 분석 72
제III장 중국 현대 칠화 창작 현황 분석 84
제1절 재료와 회화성에 대한 인식 84
1. 재료와 회화성에 대한 인식 84
2. 화학옻칠 자료의 창작 90
3. 천연 옻칠 자료의 창작 92
4. 다원적 자료의 운용 창작 95
제2절 칠화 교육과정의 창작 99
1. 회화성의 탐구 100
2. 재료와 회화의 미적 표현 102
제IV장 모더니즘 회화와 중국 칠화의 관계 분석 106
제1절 모더니즘 개념 및 비평 111
1. 세잔(Cézanne)의 전통 조형 의식과 비평 111
2. 피카소(Picasso) 회화 형식의 해체와 재구성 115
제2절 중국 칠화 사례작가 작품 분석 120
1. 정향군(程向君)의 작품에 대한 분석 121
2. 당명수(唐明修)의 작품에 대한 분석 127
3. 김휘(金暉)의 작품에 대한 분석 134
4. 사례작가 작품 분석 138
제3절 칠화 회화의 독립적인 표현 141
제V장 연구자의 칠화 작품 분석 146
제1절 연구자 조형 의식의 형성 배경 146
1. 성장 배경 146
2. 철학적 배경 147
3. 조형 의식 분석 161
제2절 주요 작품 분석 166
1. '밀' (밀) 시리즈, '혼-혼'(魂-混)에 대한 분석 166
2. "윤-회" (輪-回) 시리즈—교차 재질의 사용과 전통 재료의 실험 181
3. "감옥" (牢) 시리즈-삶에 대한 성찰 193
4. '허-건'(墟—建) 시리즈 분석-생활에 대한 성찰 204
제3절 칠화에 대한 창작 주체의 재인식 212
1. '천연 옻칠의 성격'에 대한 인식 212
2. 화면 형식에 대한 파악 215
제4절 연구자 작품의 조형적 특징 221
1. 칠화 창작의 정서적 표현 222
2. 칠화 창작에 대한 인식 224
3. 재료에 관한 연구 228
제VI장 결론 232
참고문헌 235
ABSTRACT 241
〈표 1〉 중국 현재 교육기관 칠화 교육 현황표 80
〈표 2〉 칠화의 사례작가 작품 분석 138
[그림 1] '옻칠 활'(漆弓) 샤오산(蕭山) 유적 출토 33
[그림 2] '옻칠한 토기 사발'(漆碗) 하모도(河姆渡) 유적 출토 33
[그림 3] '彩繪獸面鳳文嵌螺鈿漆罍' 35
[그림 4] 【진한시대秦漢時代】 '구름 짐승 무늬 칠장 奩' 36
[그림 5] 【전국시대(戰國時代)】 '칠을 대야컵' 36
[그림 6] 【진한시대秦漢時代】 '옻칠 숟가락' 38
[그림 7] 【남송 시대】 '은과 십이릉의 연잎형 칠함' 40
[그림 8] 【당나라】 '금은평탈과 같은 옻칠한 구리거울' 40
[그림 9] 【당나라】 (唐朝) 夾紵佛像 40
[그림 10] 【원나라】 '剔紅雲龍長方盒' 42
[그림 11] 【원나라】 금인물을 묘사한 둥근 칠함 44
[그림 12] 에일린 그레이(Eilleen Grary) '밤의 정'(夜之精靈) 49
[그림 13] 에일린 그레이(Eilleen Grary) '운명'(命運) 49
[그림 14] 에일린 그레이(Eilleen Grary) "벽돌"(磚) 49
[그림 15] 장 두난드(Jean Dunand) '마담 바우디르'包迪爾夫人 51
[그림 16] 장 두난드(Jean Dunand) 어왕' 漁王 51
[그림 17] 장 두난드(Jean Dunand)어로도(捕魚圖) 51
[그림 18] 장 두난드(Jean Dunand) 말정복(征服馬匹) 51
[그림 19] 쑤위윈 '산상휴발(山上歇脚)' 55
[그림 20] 응우옌쉬엔(阮軒) '하룻밤 동안 행군(一夜行軍)' 55
[그림 21] 진정수 '야행군'(夜行軍) 56
[그림 22] 황적주 '변공조'(變工組) 56
[그림 23] 판지안 '농민들이 수확'(農民收貨) 56
[그림 24] 심소안(沈紹安) 칠기 58
[그림 25] 오야산 '자화상' 60
[그림 26] 오야산 '손중산전상' 60
[그림 27] 오야산 '린썬상' 60
[그림 28] 뇌규원(雷圭元) '소녀와 사슴'(少女與鹿) 63
[그림 29] 뇌규원 '꽃' 63
[그림 30] 이지경(李芝卿) '우이산 풍경'(武夷山風光) 65
[그림 31] 이지경 '복만건곤' 66
[그림 32] 심복문 '금어' (金魚) 70
[그림 33] 심복문 '유새우'(遊蝦) 70
[그림 34] 교십광(喬十光) '강남수향' 71
[그림 35] 왕허거 '추수'(秋水) 87
[그림 36] 천리더 '거리 산책'(街頭漫步) 87
[그림 37] 천인선 '4월 산책'(四月漫步) 89
[그림 38] 황웨이중 '가을 시가'(秋詩) 89
[그림 39] 황웨이중 '산혼'(山魂) 칠화 91
[그림 40] 교십광 '상각고 소리'(象腳鼓聲) 94
[그림 41] 천시자 '희망'(希冀) 94
[그림 42] 교십광 '간즈장채'(甘孜藏寨) 94
[그림 43] 교가(喬加) '그림자'(影) 97
[그림 44] 오천(吳川) '천심월원'(天心月圓) 101
[그림 45] 채극진(蔡克振) '거문고의 운율'(琴韻) 101
[그림 46] 김휘(金暉) '구여지산·NO.1'(句餘之山'NO.1) 103
[그림 47] 김휘(金暉) '구여지산·NO.2'(句餘之山'NO.2) 103
[그림 48] 모네(Monet) '성·라자르 역' 유화 110
[그림 49] 피샤로(Pissarro) '라 플라스 드 프랑스'(Camille Pissarro) 110
[그림 50] 세잔(塞尙) '과일 바구니' 유화 113
[그림 51] 세잔(塞尙) '포커를 하는 람'(玩撲克的人) 113
[그림 52] 세잔(塞尙) '산빅터산'(聖維克多山) 114
[그림 53] 브라크(勃拉克) '레스타크의 바다'(萊斯塔克的海) 116
[그림 54] 브라크 '여자와 기타' 116
[그림 55] 피카소(畢加索) '아비뇽의 소녀' 119
[그림 56] 정향군(程向君) '중국의서-1'(中國醫書-1) 121
[그림 57] 정향군(程向君) '중국의서-2'(中國醫書-1) 121
[그림 58] 정향군(程向君) '장역문화' 藏域文化 121
[그림 59] 정향군(程向君)'붉은 벽 아래의 기억'(紅牆下的記憶) 124
[그림 60] 정향군(程向君)'환남인가' 皖南人家 124
[그림 61] 정향군(程向君) '햇빛 아래 새들'(陽光下的鳥) 126
[그림 62] 당명수 '탁마'(卓瑪) 128
[그림 63] 당명수 '단문시리즈'(斷紋系列) 128
[그림 64] 당명수 '벌레 북 시리즈"'(書蟲系列) 129
[그림 65] 당명수 '탕구라산'(唐古拉山) 129
[그림 66] 당명수 '금의는 시리즈'(錦衣系列) 130
[그림 67] 당명수 "빗소리"(雨聲) 130
[그림 68] 당명수 '조물'(造物) 133
[그림 69] 김휘(金暉) '보천·2'補天·2 133
[그림 70] 김휘(金暉) '남산-변화'南山-嬗變 136
[그림 71] 김휘(金暉) '국어-방풍·1'國語-防風·1 136
[그림 72] 김휘(金暉) '국어-방풍·1'國語-防風·1 136
[그림 73] 김휘(金暉) '색계.1'色戒.1 137
[그림 74] 김휘(金暉) '색계.2'色戒.2 137
[그림 75] 김휘(金暉) '색계.3'色戒.3 137
[그림 76] 정향군 바벨탑'(心靈的巴別塔) 142
[그림 77] 왕허거(王和擧) '구가·상부인'(九歌·湘夫人) 145
[그림 78] 심커룽(沈克龍) '관자재 시리즈'(觀自在系列) 145
[그림 79] 【당나라】 왕유(王維) '설계도'(雪溪圖) 156
[그림 80] 【원나라】 황공망(黃公望) '부춘산거도'(富春山居圖) 156
[그림 81] 【원나라라】 예찬(倪瓚) "육군자도"(六君子圖) 158
[그림 82] 【원】 예찬(倪瓚) "어장추제도"(漁莊秋霽圖) 158
[그림 83] 【청나라】 노그라스 "연꽃물총새도"(荷花翠鳥圖) 160
[그림 84] 【청나라】 노그라스 "하석수금도"(荷石水禽鳥圖) 160
[그림 85] '밀' 시리즈I 제작 단계·1 167
[그림 86] '밀' 시리즈I 제작 단계·2 170
[그림 87] '밀' 시리즈I 제작 단계·3 170
[그림 88] '밀' 시리즈I 완성도 172
[그림 89] '밀' 시리즈II 제작 단계·1 174
[그림 90] '밀' 시리즈II 제작 단계·2 174
[그림 91] '밀' 시리즈II 제작 단계·3 174
[그림 92] '밀' 시리즈II 제작 단계·4 174
[그림 93] '밀' 시리즈II 제작 단계·5 175
[그림 94] 정향군(程向君)'중국의서-1'(中國醫書-1) 176
[그림 95] 【프랑스】 다비트(達維特) '호라스 형제의 선서'스케치 원고 (Oath of the Horat) 176
[그림 96] 오가인(吳可人) '햇빛 아래 다이족 소녀'(陽光下的傣女) 176
[그림 97] '혼-혼 제작 단계·5 180
[그림 98] '혼-혼 제작 완성도 180
[그림 99] '윤-회' 시리즈 I 제작 단계·1 186
[그림 100] '윤-회'시리즈 제작 단계·2 187
[그림 101] '윤-회'시리즈 제작 단계·3 187
[그림 102] '윤-회'시리즈 제작 단계·4 188
[그림 103] '윤-회'시리즈 완성도 188
[그림 104] '윤-회'시리즈II 제작 단계·1 190
[그림 105] '윤-회' 시리즈 II 제작 단계·2 191
[그림 106] '윤-회' 시리즈 II 완성도 193
[그림 107] '감옥' 시리즈 I 제작 단계·1 195
[그림 108] '감옥' 시리즈 I 제작 단계·2 197
[그림 109] '감옥' 시리즈 I 제작 단계·3 197
[그림 110] '감옥' 시리즈 I 제작 단계·4 199
[그림 111] '감옥' 시리즈 I 제작 완성도 199
[그림 112] '감옥'시리즈II 제작단계·1 200
[그림 113] '감옥'시리즈II 제작 단계·2[원문불량;p.185] 202
[그림 114] '감옥'시리즈II 제작 단계·3 202
[그림 115] '감옥'시리즈II 완성도 203
[그림 116] '허-건' 제작 단계·1 207
[그림 117] '허-건' 제작 단계·2 207
[그림 118] '허-건' 완성도 208
[그림 119] '허-건'시리즈II 제작 단계·1 209
[그림 120] '허-건'시리즈II 제작 단계·2 210
[그림 121] '허-건'시리즈II 완성도 212
[그림 122] 천슈춘(陳秀春) '문어·문'(文言·文) 213
[그림 123] 왕전량(王天亮) '산'시리즈(山 系列) 214
[그림 124] 당지의(湯志義) '일출'(日出) 215
[그림 125] 당지의(湯志義) '상선약수'(上善若水) 216
[그림 126] 정향군(程向君) '오래된 가게' (老字號) 217
[그림 127] 김휘(金暉) '관람 방법'(觀看之道) 218
[그림 128] 정향군(程向君) '문명의 각인' (文明的足跡) 220
[그림 129] 당지의(湯志義) '천주'(天舟) 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