옻칠 공예는 인류 문명사에서 이미 8000년의 발전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정치, 경제, 문화발전과 달리 옻칠은 인류 문화 발전사에서 쇠퇴의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1920년대의 새로운 예술 운동과 새로운 장식 예술 운동이 발전하면서, 옻칠공예는 전통 공예에서 현대 칠화로의 전환을 모색하기 시작했고, 현대 칠화가의 노력과 탐구하에 점차 기물의 장식이 평면 칠화로의 전환을 실현하였고 전통 재료와 관념에 대한 돌파를 실현하였으며 칠화의 독립적인 표현형식과 심미 가치 체계의 건립을 추진하였다.
본 논문은 중국 칠화 창작 중의 현대적 조형 관념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며, 중국 칠화가 어떻게 전통 옻칠공예에서 전환되었는지 분석하였다. 정향군(程向君), 당명수(唐明修), 김휘(金暉) 등 중국 당대 칠화가들의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연구자의 작품 중 현대예술 표현형식과 관념의 표현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탐색한다. 그래서 이 연구는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첫째, 중국 현대 칠화의 발생 배경과 초기 탐구에 대한 연구인데, 둘째, 중국 현대 칠화의 형성, 창작 관념, 특징, 그리고 대표적인 예술가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셋째, 본인의 작품에서 현대적인 표현에 대한 의식의 표현이다. 중국 현대 칠화 창작 현황에 대한 기초에서 연구자의 작품을 연결하여 연구자의 작품 중 조형, 화면 형식, 색채 사용 및 화면 주제 중 현대성에 대한 표현이 어떻게 실현되는지 분석하였다.
각 장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1장은 중국 옻칠 공예의 발전과정 및 중국 현대 칠화의 초기 탐색을 분석하였다. 전통 옻칠 공예는 주로 칠기의 장식과 미화에 의탁(依托)하여 존재하며, 더 많이 나타나는 것은 장식 기능이며, 비록 일정한 심미적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전통 옻칠 공예의 근본은 아니다. 유럽 신예술 운동과 장식 예술 운동의 발전에 따라 중국 전통 옻칠 공예는 어떻게 발전할 것인가에 대한 선택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 문제에 대한 탐색에서 우수한 옻칠 예술가들이 많이 나타났고, 중국 전통 심미 경향을 지닌 옻칠 작품도 많이 나타났다.
제2장은 중국 현대 칠화 창작의 기본 모습을 분석하고, 중국 현대 칠화 창작에서 재료의 선택 및 사용을 서술하였다, 현재 다원적인 미술 환경에서의 재료 선택의 범용성과 회화성의 근본적인 속성 문제를 명확히 하였다. 칠화는 회화 형식의 일종으로서 그 본질 가치와 존재의의는 서양화, 동양화와 같다. 재료의 선택과 사용에 얽매여서는 안 된다. 칠화는 현대예술과 심미 관념과 심미의 의의 일치를 유지해야 한다.
제3장에서는 모더니즘과 중국 페인팅의 내적 연관성을 분석하고, 현대예술은 공업 문명의 기초에 세워진 현대생활에 대한 심미 관념의 일종 예술 형식상의 언변이며, 시대적 진보로 회화 형식상의 언변이다. 동시에 현대생활에 대한 사람들의 반성을 체험한다. 현대예술은 전통 예술에 대한 반항, 반성과 비판이다. 80년대 이후 중국의 칠화 창작에서 현대 정신의 표현에 주목하기 시작했는데, 중국 현대 칠화의 확립에 있어서, 정향군(程向君), 당명수(唐明修), 김휘(金暉) 등은 옻칠의 재료, 옻칠의 평가체계, 옻칠의 표현 형식 등 방면에서 적극적인 탐구를 진행하여 전통 옻칠 공예 재료에 대한 돌파를 실현하였고 전통 조형의 구조 및 옻칠 조형 언어의 다원화 발전에 대한 탐구를 실현하여 중국 현대 칠화 표현의 독립적인 가치와 의의를 확립 하였다.
제4장은 연구자의 작품을 분석하고 창작자의 창작이념, 철학사상을 분석하고 창작자 작품의 구도, 색채, 창작주제표현, 개인의 사회현실 문제에 대한 반성 등 문제를 분석하였다. 작품에서는 우선 전통적인 재료의 한계를 뛰어넘었다. 펄프 등 전통적인 옻칠 공예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재료를 사용했다. 다음으로는 화면 구도의 활용에 있어서, 현대예술 화면 구성의 영향 아래, 연구자들은 창작 주제에 기초하여 화면을 과감하게 분할하여 작품 화면의 구조를 실현하였다. 셋째는 현실 생활 문제에 대한 반성이다. 칠화의 형식을 통해 현실 생활 중에 존재하는 환경, 전염병, 인간적 배려 등 문제에 대해 다시 사고하고 창작의 현실성을 실현한다.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중국 현재 칠화 창작의 기본 면모와 추구를 분석 하고 칠화 존재의 근본 가치와 의의를 다시 한번 명확히 하였으며 현대 칠화 조형 언어와 표현형식의 현대적 전환방식과 방법을 탐구하였다. 목적은 중국 현대 칠화의 발전에 필요한 이론 연구와 사전 실천 탐색을 제공하는 것이며, 중국 현대 칠화의 정확하고 빠른 발전을 위해 일정한 참고 가치와 의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