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14
1. 연구 배경 14
2. 연구 목적 17
제2절 연구 방법 및 논문의 구성 18
1. 연구방법 18
2. 논문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관광쇼트 클립 21
1. 관광쇼트 클립의 개념 21
2. 관광쇼트 클립의 발전 24
제2절 AIDA모델 27
1. AIDA모델의 개념 27
2. AIDA모델의 구성항목별 개념 28
3. AIDA모델의 선행연구 32
제3절 재시청의도 35
1. 재시청의도의 개념 35
2. 재시청의도의 선행연구 36
제4절 방문의도 38
1. 방문의도의 개념 38
2. 방문의도의 선행연구 40
제3장 연구 설계 44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44
1. 연구모형 설정 44
2. 연구가설 설정 45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48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8
2. 설문지 구성 50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1
1. 자료수집 51
2. 분석방법 52
제4장 실증분석 53
제1절 인구통계적 특성 53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5
1. 신뢰성 분석 55
2. 타당성 분석 60
제3절 상관관계 분석 69
제4절 가설의 검증 70
1. 가설 1의 검증 : 산동성(山東省) 쇼트 클립 관광콘텐츠에 대한 주의는 수용자의 관심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70
2. 가설 2의 검증 : 산동성(山東省) 쇼트 클립 관광콘텐츠에 대한 주의는 수용자의 몰입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71
3. 가설 3의 검증 : 산동성(山東省) 쇼트 클립 관광콘텐츠에 대한 관심은 수용자의 산동성 관광 열망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72
4. 가설 4의 검증 : 산동성(山東省) 쇼트 클립 관광콘텐츠에 대한 몰입은 수용자의 산동성 관광 열망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73
5. 가설 5의 검증 : 산동성 관광에 대한 열망은 산동성 관광 재시청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74
6. 가설 6의 검증 : 산동성 관광에 대한 열망은 산동성 관광 방문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75
제5장 결론 7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77
1. 연구결과 요약 77
2. 시사점 8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83
참고문헌 84
설문지 97
ABSTRACT 102
〈표 2-1〉 관광 쇼트 클립의 개념 24
〈표 3-1〉 설문문항 세부항목 50
〈표 3-2〉 모집단의 규정 및 조사표본 51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표 4-2〉 주의의 신뢰성 분석 56
〈표 4-3〉 관심의 신뢰성 분석 57
〈표 4-4〉 열망의 신뢰성 분석 58
〈표 4-5〉 재시청의도의 신뢰성 분석 59
〈표 4-6〉 방문의도의 신뢰성 분석 60
〈표 4-7〉 주의의 요인분석 62
〈표 4-8〉 관심의 요인분석 64
〈표 4-9〉 몰입의 요인분석 65
〈표 4-10〉 열망의 요인분석 66
〈표 4-11〉 재시청의도의 요인분석 67
〈표 4-12〉 방문의도의 요인분석 68
〈표 4-13〉 상관관계분석 69
〈표 4-14〉 주의와 관심의 회귀분석 결과 70
〈표 4-15〉 주의와 몰입의 회귀분석 결과 71
〈표 4-16〉 관심과 열망의 회귀분석 결과 72
〈표 4-17〉 몰입과 열망의 회귀분석 결과 73
〈표 4-18〉 열망과 재시청의도의 회귀분석 결과 74
〈표 4-19〉 열망과 방문의도의 회귀분석 결과 75
〈표 4-20〉 가설검증 결과 요약 76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2-1] AIDA모델의 행동 프로세스 과정 29
[그림 3-1] 연구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