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목적 13
1. 연구 배경 13
2. 연구 목적 14
제2절 연구 방법과 범위 15
1. 연구 방법 15
2. 연구 범위 16
제3절 선행연구 18
1. 도자기의 여성인물 문양에 관한 연구 18
2. 도상학에 관한 연구 20
제2장 경덕진 도자기 여성인물 문양의 시대별 발전 배경 24
제1절 여성인물 문양의 발전 배경 25
제2절 명나라 시대 도자기 여성 인물문양의 발전 26
1. 홍무 시기부터 건문 시기 (1368-1402) 27
2. 영락 시기부터 천계시기 (1403-1627年) 27
3. 숭정 시기 (1628-1644) 28
제3절 청나라 시대 도자기 여성 인물문양의 발전 29
1. 순치 시기부터 강희시기 (1644-1722) 29
2. 웅정 시기부터 가경시기 (1723-1820) 30
3. 동치·광서·선통 시기 (1862-1911) 31
제3장 경덕진 도자기 여성인물 문양의 기형 분석 33
제1절 병(瓶) 유형 33
1. 주요 부분별 분류 34
2. 전체적인 조형 분류 44
제2절 접시(盘) 유형 48
1. 주요 부분별 분류 49
2. 전체적인 조형 분류 52
제3절 완(碗) 유형 53
1. 주요 부분별 분류 53
2. 전체적인 조형 분류 57
제4절 관(罐) 유형 60
제5절 기타 63
제4장 경덕진 도자기 여성인물 문양의 특징 분석 69
제1절 종교적인 선녀 이미지 69
1. 도교(道教) 선녀 이미지 69
2. 불교(佛教) 선녀 이미지 74
제2절 귀족 사녀 이미지 76
1. 정원 속의 사녀 이미지 76
2. 전설 속의 여성 이미지 80
제3절 민간 부녀 이미지 83
1. 농부(农妇) 이미지 84
2. 하녀 이미지 86
제5장 경덕진 도자기 여성인물 문양의 구성 요소 분석 91
제1절 여성 이미지를 상징하는 문양의 구성 요소 91
1. 꽃 문양 91
2. 부채 문양 95
제2절 여성을 부각시키는 문양의 구성 요소 98
1. 남성 및 어린이 관련 문양 98
2. 배경 및 환경 관련 문양 102
제6장 경덕진 도자기 여성인물 문양의 도상학적 분석 108
제1절 전 도상학적 특징 108
1. 구도 특징 108
2. 복장 특징 127
3. 색채 특징 133
4. 중국화의 특징 140
제2절 도상학적 분석 143
1. 중국 전통 사상에서의 여성인물 문양 143
2. 서양 사사에서의 여성인물 문양 150
제3절 도상해석학적 분석 154
1. 규훈(规训) 여성 155
2. 소비 성향의 여성 157
3. 자아 해방의 여성 159
제7장 결론 162
제1절 연구의 요약 162
1. 요약 162
2. 의미 162
제2절 연구 전망 165
참고 문헌 168
ABSTRACT 172
〈표 1〉 파노프스키 도상학 연구방법 도표 22
〈표 2〉 병류 도자기의 구부 형태 34
〈표 3〉 병류 도자기의 경부 형태 36
〈표 4〉 병류 도자기의 어깨 형태 38
〈표 5〉 병류 도자기의 복부 형태 39
〈표 6〉 병류 도자기의 족부 형태 42
〈표 7〉 경덕진요 여성에 관한 병류 도자기 44
〈표 8〉 접시류 도자기의 구부 형태 49
〈표 9〉 반류 도자기 복부 형태 51
〈표 10〉 전체적인 형태 분류 52
〈표 11〉 완류 도자기 구부 형태 54
〈표 12〉 완류 도자기 복부 형태 55
〈표 13〉 완류 도자기 족부 형태 56
〈표 14〉 완류 도자기 구부 형태 58
〈표 15〉 시대별 완류 도자기 구부 직경 통계표 60
〈표 16〉 전체 형태 분류 61
〈표 17〉 기타 도자기 63
〈표 18〉 명나라 시기 여선 이미지 70
〈표 19〉 청나라 시기 여선 이미지 72
〈표 20〉 불교에서의 여선 이미지 75
〈표 21〉 청대 시기 정원 사녀 개인 이미지 77
〈표 22〉 청대 시기 정원 사녀 단체 이미지 78
〈표 23〉 실화에서의 여성 이미지 81
〈표 24〉 허구 전설에서의 여성 이미지 82
〈표 25〉 민간 농부 이미지 84
〈표 26〉 하녀 이미지 87
〈표 27〉 여성의 아름다움 92
〈표 28〉 신화 속의 법기 93
〈표 29〉 길상여의(吉祥寓意) 94
〈표 30〉 여성의 이미지와 둥글부채 문양 96
〈표 31〉 여성 이미지와 쥘부채 문양 97
〈표 32〉 남성의 이미지 99
〈표 33〉 어린이의 이미지 101
〈표 34〉 실내(室内) 102
〈표 35〉 난간 104
〈표 36〉 벽면 105
〈표 37〉 전경식 구도 109
〈표 38〉 분절식 111
〈표 39〉 개광식 구도 113
〈표 40〉 규칙 개광식 구도 115
〈표 41〉 불규칙 개광 구도 118
〈표 42〉 정천입지(顶天立地)식 구도 120
〈표 43〉 원형 구도 121
〈표 44〉 삼각형 구도 122
〈표 45〉 대각선 구도 124
〈표 46〉 분할 구도 125
〈표 47〉 구도 방식 126
〈표 48〉 복장 128
〈표 49〉 유약 공예도 134
〈표 50〉 명·청 경덕진 도자기 유하채의 종류와 특징 135
〈표 51〉 청화 도자 유약 재료 사용 변화 136
〈표 52〉 명·청 경덕진 유상채의 종류와 특징 138
〈표 53〉 일반 색상표 139
〈표 54〉 중국화와 도자기 문양 비교 142
〈표 55〉 딸 주제 145
〈표 56〉 아내 주제 147
〈표 57〉 모친 주제 149
〈표 58〉 서양 인물 주제 151
〈표 59〉 서양 장식 문양 주제 152
〈표 60〉 규훈 여성 주제 155
〈표 61〉 소비 여성 주제 157
〈표 62〉 여성의 자아 해방 주제 160
[그림 1] 경덕진의 위치 24
[그림 2] 병류 도자기의 복부 높이 비교도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