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청 시대 경덕진요(景德镇窑)의 도자기 공예는 전 시대에 걸쳐 많은 훌륭한 부분을 총합하여 하나의 완전한 도자기로 만들었으며, 그 중 채색 공예는 도자기 역사의 또 다른 절정에 도달하였다. 도자기에 장식된 문양은 심미적인 미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식미를 가졌다. 도자기 장식 소재에서 여성의 이미지는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풍부한 주제 표현과 변화무쌍한 회화 기술 때문에 높은 예술적 가치와 사상적 함의를 가졌다. 도자기에 여성 이미지는 사회 각 계층의 심미적 경향을 드러내고 동시에 당시의 사회 풍속과 사회의식을 반영하였다. 따라서 경덕진요 도자기의 여성 이미지는 예술적 이미지일 뿐만 아니라 당시의 사회변화를 이해하는 중요한 통로이기도 하다. 명·청 시대 경덕진요의 도자기 장식에 등장하는 여성인물 이미지 및 여성과 관련된 다양한 문양은 형식과 내용에 있어 문화적, 사회적 미를 집약하고 있어 연구 가치가 매우 높다.
명·청 시대 경덕진요의 도자기 장식에 등장하는 여성 이미지는 현실을 반영한 거울이라고 할 수 있다. 장인들은 삶에 대한 아름다운 향수와 사회에서 유행하는 문화, 신앙, 예제 등의 시대적 정보를 융합하여 여성 이미지를 통해 표현함으로써 여성 이미지에 깊은 문화적 의미를 부여하였다. 그래서 명·청 시대 도자기 장식에 등장하는 여성 이미지는 외유내강의 인간미를 드러냈다.
본 논문은 주로 도상학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경덕진요의 도자기 장식에 등장하는 여성 이미지와 관련된 도자기 문양의 다양한 분석을 통하여 도자기 문양에 있어서 여성인물 문양이 경덕진 도자 장식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영향을 논리적으로 연구하고 이론적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명·청 시대 도자기 장식에서 여성 소재의 발전 개황을 분석하고, 그 다음으로 경덕진요 도자기 중의 여성 이미지의 기형, 제재, 기타 구성 요소를 구체적으로 분류하고 분석한다. 본 논문의 핵심 의제는 전 도상학적인 분석, 도상학적인 분석, 도상해석학적인 분석 있 세 차원으로 구성된다. 이 세 가지 차원이 차례로 진행되어, 경덕진요 여성 이미지의 형식 내용과 심층 의미까지 효과적으로 밝히며, 당시의 예술사와 문화 교류사를 탐구하는 데 긍정적인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연구를 통해 현대 예술 창작에 대한 몇 가지 논점을 제시하여 현대 도자 예술에 있어서도 수천 년 동안 영광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현대 중국은 새로운 시대를 맞이했으며, 이에 공예 미술에 새로운 발전 요구를 제기하였다. 전통 도자기 장식예술의 여성 주제가 새로운 시대에 어떻게 적응할 문제에 직면해 있다. 여성 주제 자체가 발전하고 변화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도자기 장식 속 여성 장르가 한창이던 명·청 시대부터 연구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도자기 장식 속 여성 장르의 발전 규칙 및 여성 이미지 디자인 기법을 이해하야 하고, 중국 전통 도자기 예술 장식 사상은 계속해서 현대 도자 예술에서 새로운 활력 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