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13
제1항 문제의 제기 13
제2항 연구의 목적 16
제2절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조리교육기관 19
제1항 조리교육기관의 정의 19
제2항 조리교육기관의 분류 21
제3항 조리교육기관에 관한 선행연구 24
제2절 교육서비스품질 26
제1항 교육서비스품질의 정의 26
제2항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 28
제3항 조리 교육서비스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32
제3절 교육만족도 34
제1항 교육만족도의 정의 34
제2항 교육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37
제4절 진로준비행동 39
제1항 진로준비행동의 정의 39
제2항 진로준비행동의 구성요인 40
제3항 진로준비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42
제5절 취업자신감 43
제1항 취업자신감의 정의 43
제2항 취업자신감에 관한 선행연구 44
제6절 멘토링 45
제1항 멘토링의 정의 45
제2항 멘토링에 관한 선행연구 47
제7절 사회적지지 48
제1항 사회적지지의 정의 48
제2항 사회적지지의 구성요인 49
제3항 사회적지지에 관한 선행연구 51
제3장 연구의 설계 53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3
제1항 연구모형 53
제2항 가설설정 54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의 구성 60
제1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60
제2항 설문지의 구성 63
제3절 자료수집 및 연구조사방법 65
제1항 자료수집 65
제2항 연구조사방법 66
제4장 연구의 결과 67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7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1
제1항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2
제2항 진로준비행동에 대한 타당성 검증 74
제3항 사회적지지에 대한 타당성 검증 76
제4항 교육만족도, 멘토링, 취업자신감에 대한 타당성 검증 78
제3절 상관관계 분석 80
제4절 가설검증 82
제1항 가설 1의 검증 83
제2항 가설 2의 검증 85
제3항 가설 3의 검증 88
제4항 가설 4의 검증 89
제5항 가설 5의 검증 91
제6항 가설 6의 검증 101
제5절 가설검증 결과 104
제5장 결론 106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10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10
제1항 학문적 시사점 110
제2항 실무적 시사점 111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추후 연구방향 112
참고문헌 113
설문지 127
ABSTRACT 135
〈표 2-1〉 조리교육기관의 분류 23
〈표 2-2〉 서비스품질 5가지 구성요인의 정의 29
〈표 2-3〉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 31
〈표 2-4〉 교육만족도의 개념 및 정의 36
〈표 3-1〉 설문지의 구성 64
〈표 4-1〉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N=381) 68
〈표 4-2〉 조리교육기관 수강생의 이용 형태(N=381) 70
〈표 4-3〉 교육서비스품질의 타당성 및 신뢰도 73
〈표 4-4〉 진로준비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도 75
〈표 4-5〉 사회적지지의 타당성 및 신뢰도 77
〈표 4-6〉 교육만족도, 멘토링, 취업자신감의 타당성 및 신뢰도 79
〈표 4-7〉 상관관계분석 81
〈표 4-8〉 교육서비스품질과 교육만족도의 영향관계 84
〈표 4-9〉 교육만족도와 도구준비행동의 영향관계 85
〈표 4-10〉 교육만족도와 정보수집행동의 영향관계 86
〈표 4-11〉 교육만족도와 목표달성행동의 영향관계 87
〈표 4-12〉 교육만족도와 취업자신감의 영향관계 88
〈표 4-13〉 교육서비스품질과 교육만족도의 영향관계에 대한 멘토링의 조절효과검증 90
〈표 4-14〉 교육만족도와 도구준비행동의 영향관계에 대한 선생님지지의 조절효과검증 92
〈표 4-15〉 교육만족도와 도구준비행동의 영향관계에 대한 동료지지의 조절효과검증 93
〈표 4-16〉 교육만족도와 도구준비행동의 영향관계에 대한 부모지지의 조절효과검증 94
〈표 4-17〉 교육만족도와 정보수집행동의 영향관계에 대한 선생님지지의 조절효과검증 95
〈표 4-18〉 교육만족도와 정보수집행동의 영향관계에 대한 동료지지의 조절효과검증 96
〈표 4-19〉 교육만족도와 정보수집행동의 영향관계에 대한 부모지지의 조절효과검증 97
〈표 4-20〉 교육만족도와 목표달성행동의 영향관계에 대한 선생님지지의 조절효과검증 98
〈표 4-21〉 교육만족도와 목표달성행동의 영향관계에 대한 동료지지의 조절효과검증 99
〈표 4-22〉 교육만족도와 목표달성행동의 영향관계에 대한 부모지지의 조절효과검증 100
〈표 4-23〉 교육만족도와 취업자신감의 영향관계에 대한 선생님지지의 조절효과검증 101
〈표 4-24〉 교육만족도와 취업자신감의 영향관계에 대한 부모지지의 조절효과검증 102
〈표 4-25〉 교육만족도와 취업자신감의 영향관계에 대한 동료지지의 조절효과검증 103
〈표 4-26〉 가설 검증결과 104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1] 진로준비행동 관련 개념 모형 40
[그림 3-1] 연구모형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