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14
제1항 문제의 제기 14
제2항 연구의 목적 17
제2절 연구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 20
제1항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의 개념 및 정의 20
제2항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 23
제3항 서비스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26
제2절 고객감정반응 28
제1항 고객감정반응의 개념 및 정의 28
제2항 고객감정반응의 구성요소 30
제3항 고객감정반응의 선행연구 33
제3절 고객장기지향성 35
제1항 고객장기지향성의 개념 및 정의 35
제2항 고객장기지향성의 선행연구 37
제4절 재방문의도 39
제1항 재방문의도의 개념 및 정의 39
제2항 재방문의도의 선행연구 41
제5절 대인 매력 43
제1항 대인 매력의 개념 및 정의 43
제2항 대인 매력의 구성요인 46
제3항 대인 매력의 선행연구 48
제3장 연구의 설계 50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0
제1항 연구모형 50
제2항 가설설정 51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의 구성 57
제1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57
제2항 설문지의 구성 60
제3절 자료수집 및 연구조사방법 62
제1항 자료수집 62
제2항 연구조사방법 62
제4장 연구의 결과 64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4
제2절 측정도구의 기술통계 66
제3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9
제1항 서비스품질에 대한 타당성 검증 71
제2항 대인 매력에 대한 타당성 검증 74
제3항 고객감정반응, 고객장기지향성, 재방문의도에 대한 타당성 검증 76
제4항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78
제4절 차이검증 79
제1항 T-test 79
제2항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 83
제3항 교차분석(One-way ANOVA) 90
제5절 상관관계분석 98
제6절 가설검증 101
제1항 가설 1의 검증 101
제2항 가설 2의 검증 103
제3항 가설 3의 검증 104
제4항 가설 4의 검증 105
제5항 가설 5의 검증 106
제6항 가설 6의 검증 107
제7항 가설 7의 검증 108
제8항 가설 8의 검증 110
제9항 조절효과 분석 112
제8항 가설검증 결과 125
제5장 결론 127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12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31
제1항 학문적 시사점 131
제2항 실무적 시사점 132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추후 연구방향 133
참고문헌 134
설문지 144
ABSTRACT 150
〈표 2-1〉 서비스품질의 개념 및 정의 22
〈표 2-2〉 일식레스토랑 서비스품질의 개념 및 정의 22
〈표 2-3〉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 25
〈표 2-4〉 고객감정반응의 개념 및 정의 29
〈표 2-5〉 고객감정반응의 구성요소 31
〈표 2-6〉 고객장기지향성의 개념 및 정의 36
〈표 2-7〉 재방문의도의 개념 및 정의 40
〈표 2-8〉 대인 매력의 개념 및 정의 45
〈표 2-9〉 대인 매력의 구성요인 47
〈표 3-1〉 설문지의 구성 61
〈표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N=251) 65
〈표 4-2〉 측정도구의 기술통계량(N=251) 67
〈표 4-3〉 서비스품질의 타당성 검증 72
〈표 4-4〉 대인 매력의 타당성 검증 75
〈표 4-5〉 고객감정반응, 고객장기지향성, 재방문의도의 타당성 검증 77
〈표 4-6〉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78
〈표 4-7〉 성별에 따른 T-test 검증 80
〈표 4-8〉 일식 레스토랑 식사유형에 따른 T-test 검증 82
〈표 4-9〉 일식 레스토랑 식사시간에 따른 일원배치분산분석 84
〈표 4-10〉 일식 레스토랑 이용목적에 따른 일원배치분산분석 86
〈표 4-11〉 일식 레스토랑 1인당 지출금액에 따른 일원배치분산분석 88
〈표 4-12〉 성별에 따른 연령, 교육수준, 일식레스토랑 이용목적 차이분석 91
〈표 4-13〉 성별에 따른 일식레스토랑 식사시간, 유형, 방문횟수, 지출금액 차이분석 93
〈표 4-14〉 결혼여부에 따른 연령, 교육수준, 일식레스토랑 이용목적 차이분석 95
〈표 4-15〉 결혼여부에 따른 성별, 일식레스토랑 한달 이용정도, 1인당 지출금액, 식사유형 차이분석 97
〈표 4-16〉 상관관계정도 98
〈표 4-17〉 상관관계분석 100
〈표 4-18〉 서비스품질이 고객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02
〈표 4-19〉 서비스품질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03
〈표 4-20〉 서비스품질이 고객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04
〈표 4-21〉 고객감정반응이 고객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05
〈표 4-22〉 고객감정반응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06
〈표 4-23〉 고객장기지향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07
〈표 4-24〉 서비스품질과 재방문의도의 영향관계에 대한 고객감정반응의 매개분석 결과 109
〈표 4-25〉 서비스품질과 재방문의도의 영향관계에 대한 고객장기지향성의 매개분석 결과 111
〈표 4-26〉 서비스품질과 고객감정반응의 영향관계에 대한 신체적매력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114
〈표 4-27〉 서비스품질과 고객감정반응의 영향관계에 대한 사회적매력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116
〈표 4-28〉 서비스품질과 재방문의도의 영향관계에 대한 신체적매력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118
〈표 4-29〉 서비스품질과 재방문의도의 영향관계에 대한 사회적매력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120
〈표 4-30〉 서비스품질과 고객장기지향성의 영향관계에 대한 신체적매력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122
〈표 4-31〉 서비스품질과 고객장기지향성의 영향관계에 대한 사회적매력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124
〈표 4-32〉 가설 검증결과 125
〈표 4-33〉 매개, 조절효과 가설 검증결과 126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9
[그림 3-1] 연구모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