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 필요성과 목적 14
제2절 연구문제 20
제3절 용어의 정리 20
1. 그림책 20
2. 문학 활동 21
3. 언어 활동 21
4. 미술 활동 21
5. 신체표현 활동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그림책 23
1. 그림책의 개념 23
2. 그림책의 특성 24
3. 그림책의 유형 26
4.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및 선행연구 31
제2절 문학 34
1. 문학의 개념 34
2. 유아 문학의 특성 35
3.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 활동 및 선행연구 37
제3절 언어 39
1. 언어의 개념 39
2. 유아 언어의 특성 40
3.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 활동 및 선행연구 42
제4절 미술 45
1. 미술의 개념 45
2. 유아 미술의 특성 45
2.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 활동 및 선행연구 52
제5절 신체표현 55
1. 신체표현의 개념 55
2. 유아 신체표현의 특성 56
3.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 활동 및 선행연구 58
제3장 연구 방법 62
제1절 자료 선정 62
1. 자료 선정기준 62
2. 자료 검색 및 수집 64
3. 출간오류 검증 80
제2절 자료 코딩 88
1. 코딩 항목 88
2. 자료의 코딩 104
제3절 자료 분석 104
1. 효과크기 계산 104
2. 효과크기 산출 및 해석 106
3. 동질성 검정 107
4. 이질성의 원인 탐색 및 조절효과분석 108
제4장 연구의 결과 및 해석 110
제1절 유아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 언어, 미술 및 신체표현 활동에 대한 효과크기 110
1. 효과크기 분석 110
제2절 유아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 언어, 미술 및 신체표현 활동에 대한 조절효과분석 116
1. 문학 활동 116
2. 언어 활동 123
3. 미술 활동 129
4. 신체표현 활동 134
제5장 논의 및 제언 141
제1절 논의 141
1. 유아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 언어, 미술 및 신체표현 활동에 대한 효과크기 141
2. 유아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 언어, 미술 및 신체표현 활동에 대한 조절효과분석 145
제2절 제언 156
참고문헌 158
부록 189
〈부록1〉 문학 활동 최종 선정 자료 목록 190
〈부록2〉 언어 활동 최종 선정 자료 목록 194
〈부록3〉 미술 활동 최종 선정 자료 목록 202
〈부록4〉 신체표현 활동 최종 선정 자료 목록 204
ABSTRACT 206
〈표 2-1〉 누리과정 의사소통영역 43
〈표 2-2〉 동작기술의 예 57
〈표 2-3〉 동작교육과정의 구성요소 59
〈표 3-1〉 자료 선정 기준(PICOS) 64
〈표 3-2〉 온라인 검색 65
〈표 3-3〉 연구대상 자료 검색어 67
〈표 3-4〉 문학 활동 최종 선정된 자료 70
〈표 3-5〉 언어 활동 최종 선정된 자료 73
〈표 3-6〉 미술 활동 최종 선정된 자료 77
〈표 3-7〉 신체표현 활동 최종 선정된 자료 79
〈표 3-8〉 Egger의 회귀분석 85
〈표 3-9〉 절삭과 채움(Trim and Fill) 교정값 86
〈표 3-10〉 안전성 계수(Rosenthal's fail-safe N) 87
〈표 3-11〉 자료 분석 기준 88
〈표 3-12〉 조절변인 분석 기준 89
〈표 3-13〉 발달영역별 유형 구분 92
〈표 3-14〉 문학 활동 데이터 정보 92
〈표 3-15〉 언어 활동 데이터 정보 96
〈표 3-16〉 미술 활동 데이터 정보 102
〈표 3-17〉 신체표현 활동 데이터 정보 103
〈표 3-18〉 Cohen의 효과크기 해석기준 107
〈표 3-19〉 I² 통계량의 해석기준 108
〈표 4-1〉 전체 효과크기 111
〈표 4-2〉 활동별 효과크기 112
〈표 4-3〉 문학 활동 내 종속변인 효과크기 113
〈표 4-4〉 언어 활동 내 종속변인 효과크기 114
〈표 4-5〉 미술 활동 내 종속변인 효과크기 115
〈표 4-6〉 신체 표현 활동 내 종속변인 효과크기 116
〈표 4-7〉 문학 활동의 그림책 유형 조절효과 117
〈표 4-8〉 문학 활동의 활동 유형 조절효과 118
〈표 4-9〉 문학 활동의 기관 유형 조절효과 119
〈표 4-10〉 문학 활동의 유아 연령 조절효과 119
〈표 4-11〉 문학 활동의 실험처치 횟수 조절효과 120
〈표 4-12〉 문학 활동의 실험처치 기간 조절효과 121
〈표 4-13〉 문학 활동의 실험집단 인원 조절효과 122
〈표 4-14〉 문학 활동의 비교집단 인원 조절효과 122
〈표 4-15〉 언어 활동의 그림책 유형 조절효과 123
〈표 4-16〉 언어 활동의 활동 유형 조절효과 124
〈표 4-17〉 언어 활동의 기관 유형 조절효과 125
〈표 4-18〉 언어 활동의 유아 연령 조절효과 126
〈표 4-19〉 언어 활동의 실험처치 횟수 조절효과 126
〈표 4-20〉 언어 활동의 실험처치 기간 조절효과 127
〈표 4-21〉 언어 활동의 실험집단 인원 조절효과 128
〈표 4-22〉 언어 활동의 비교집단 인원 조절효과 128
〈표 4-23〉 미술 활동의 그림책 유형 조절효과 129
〈표 4-24〉 미술 활동의 활동 유형 조절효과 130
〈표 4-25〉 미술 활동의 기관 유형 조절효과 131
〈표 4-26〉 미술 활동의 유아 연령 조절효과 131
〈표 4-27〉 미술 활동의 실험처치 횟수 조절효과 132
〈표 4-28〉 미술 활동의 실험처치 기간 조절효과 133
〈표 4-29〉 미술 활동의 실험집단 인원 조절효과 133
〈표 4-30〉 미술 활동의 비교집단 인원 조절효과 134
〈표 4-31〉 신체표현 활동의 그림책 유형 조절효과 135
〈표 4-32〉 신체표현 활동의 활동 유형 조절효과 136
〈표 4-33〉 신체표현 활동의 기관 유형 조절효과 136
〈표 4-34〉 신체표현 활동의 유아 연령 조절효과 137
〈표 4-35〉 신체표현 실험처치 횟수 조절효과 138
〈표 4-36〉 신체표현 활동의 실험처치 기간 조절효과 138
〈표 4-37〉 신체표현 활동의 실험집단 인원 조절효과 139
〈표 4-38〉 신체표현 활동의 비교집단 인원 조절효과 140
[그림 1] 유아문학교육에 따른 그림책의 유형 28
[그림 2] 주제중심에 따른 그림책의 유형 29
[그림 3] 유아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 언어, 미술 및 신체표현 활동 자료선정 과정 68
[그림 4] 유아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활동 자료선정 과정 69
[그림 5] 유아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활동 자료선정 과정 72
[그림 6] 유아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 자료선정 과정 76
[그림 7] 유아 그림책을 활용한 신체표현활동 자료선정 과정 78
[그림 8] 문학 활동 Forest plot 80
[그림 9] 언어 활동 Forest plot 81
[그림 10] 미술 활동 Forest plot 82
[그림 11] 신체표현 활동 Forest plot 82
[그림 12] 문학 활동 깔대기 도표(Funnel plot) 83
[그림 13] 언어 활동 깔대기 도표(Funnel plot) 84
[그림 14] 미술 활동 깔대기 도표(Funnel plot) 84
[그림 15] 신체표현 활동 깔대기 도표(Funnel plot) 85
[그림 16] 전체 효과크기에 대한 비중복 백분위 지수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