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미 및 목적 12
1. 연구의미 12
2. 연구목적 15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5
1. 연구범위 15
2. 연구방법 16
제3절 선행연구 17
a. 전문저서에 연구된 내용들을 다음과 같다. 18
b. 학위논문 및 학술지에 관련된 내용 19
제2장 원대수묵화조화의 기본적 고찰 22
제1절 수묵화조화(花鳥畵)의 형성과정 22
1. 화조화(花鳥畵)의 기원과 발전 22
2. 수묵화(水墨畵)의 개념과 발전과정 25
제2절 원대수묵화조화의 배경 28
1. 원대의 사회와 문화 28
2. 원대수묵화조화의 개황 32
제3절 조맹부(趙孟頫)와 복고풍(復古風) 34
제4절 소결론 36
제3장 원대수묵화조화의 유형별 및 예술적 특징고찰 37
제1절 복고(復古)를 기준으로 한 유형별 구분 37
제2절 묵화묵금(墨花墨禽)의 예술적 특징 40
1. 조맹부(趙孟頫) 유형 41
2. 사의풍격寫意風格의 유형 49
제3절 사군자화(四君子畫)의 예술적 특징 53
1. 묵매(墨梅) 유형 54
2. 묵란(墨蘭) 유형 60
3. 묵죽(墨竹) 유형 62
제4절 기타 유형의 예술적 특징 73
제5절 소결론 81
제4장 원대수묵화조화 중 '복고'현상분석 86
제1절 '복고'의 실질 및 원인 86
1. '복고'의 실질 86
2. 복고의 원인과 과정 90
제2절 복고현상의 분석 94
1. 창작에 대한 복고적 요구 94
2. 골법용필과 서예용필 100
3. 창작에 나타나 기타 복고요소 112
제3절 복고가 현대에 미친 영향(현대의 복고) 118
1. 복고와 감정 118
2. 복고와 현대창작 129
제4절 소결론 132
제5장 결론 134
참고문헌 141
ABSTRACT 148
[그림 2-1] 〈관어석부채도향(鹳鱼石斧彩陶罁)〉 23
[그림 2-2] 〈고대전서(高臺磚畫)〉 23
[그림 2-3] 저우팡(周昉)〈잠화사녀도(簪花仕女圖)〉 24
[그림 2-4] 〈인물용봉조화(人物龍鳳帛畵)〉와 〈인물어룡조화(人物御龍帛畵)〉 26
[그림 2-5] 서희(徐熙) 설죽도(雪竹圖) 27
[그림 2-6] 전선(錢選) 〈이화도(梨花圖)〉 33
[그림 3-1] 왕연(王淵)의작품 39
[그림 3-2] 군자화(君子畵) 대비 39
[그림 3-3] 조맹부(趙孟頫) 〈유황대승도(幽篁戴勝圖)〉 42
[그림 3-4] 진림(陳琳) 조맹부(趙孟頫) 〈계부도(溪鳧圖)〉 44
[그림 3-5] 왕연(王淵)〈도죽금계도(桃竹錦雞圖)〉 〈죽석집금도(竹石集禽圖)〉 48
[그림 3-6] 왕연(王淵)〈모란도(牡丹圖)〉 47
[그림 3-7] 변로(邊魯)〈기거평안도(起居平安圖)〉 50
[그림 3-8] 묵화묵금(墨花墨禽) 변천 52
[그림 3-9] 왕면(王冕) 묵매도《墨梅圖》 55
[그림 3-10] 왕면(王冕)묵매도《墨梅圖》 55
[그림 3-11] 왕면(王冕)〈남지조춘도(南枝早春圖)〉 56
[그림 3-12] 오진(吳鎭)《묵매도》《墨梅圖》 58
[그림 3-13] 추복뢰(鄒復雷) 〈춘소식도(春消息圖)〉 58
[그림 3-14] 정사초(鄭思肖) 〈묵란도(墨蘭圖)〉 59
[그림 3-15] 설창(雪窗) 〈난도(蘭圖)〉 62
[그림 3-16] 이간(李衎) 〈사계평안도(四季平安圖)〉 63
[그림 3-17] 장손(張遜) 〈쌍구죽석도(雙勾竹石圖)〉 65
[그림 3-18] 가구사(柯九思) 〈만향고결도(晚香高潔圖)〉 66
[그림 3-19] 오진(吳鎭)〈설죽도(雪竹圖)〉 〈묵죽파석도(墨竹坡石圖)〉 68
[그림 3-20] 조맹부 〈죽석도(竹石圖)〉 71
[그림 3-21] 관도승(管道昇) 〈죽석도(竹石圖〉〉 예찬(倪瓚) 〈오죽수석도(梧竹秀石圖)〉 72
[그림 3-22] 예찬(倪瓚) 〈죽지도(竹枝圖)〉 73
[그림 3-23] 조맹부 〈고목산마도(古木散馬圖)〉 74
[그림 3-24] 조맹부가족 〈조씨삼세세인마도권(趙氏三世人馬圖卷)〉 75
[그림 3-25] 조맹부 〈이양도(二羊圖)〉 75
[그림 3-26] 공개(龔開) 〈수마도(瘦馬圖)〉 76
[그림 3-27] 뇌암(賴庵)조어도축(藻魚圖軸) 견백자堅白子 초충도(草蟲圖) 76
[그림 3-28] 황공망(黃公望) 〈부춘산거도(富春山居圖)〉의 잡수법(雜樹法) 78
[그림 3-29] 오진(吳鎭) 소나무 79
[그림 3-30] 예찬(倪瓚) 왕몽(王蒙) 수법 80
[그림 3-31] 조맹부(趙孟頫) 관계도 83
[그림 3-32] 주요 화가 및 대표 작품 85
[그림 4-1] 질감에 대비 95
[그림 4-2] 위진 고대 벽돌화 撒種播地圖 97
[그림 4-3] 백화도권(百花圖卷)계화(桂花) 대비도 99
[그림 4-4] 질감분석 99
[그림 4-5] 신석기시대·개구리무늬 쌍이채토기 101
[그림 4-6] 위진인물화 104
[그림 4-7] 최백(崔白) 쌍희도(雙喜圖) 105
[그림 4-8] 이공린(李公麟)〈오마도(五馬圖)〉 105
[그림 4-9] 송휘종(宋徽宗) 앵무새도(鸚鵡圖) 105
[그림 4-10] 조맹부 소림수석도(疏林秀石圖) 106
[그림 4-11] 조맹부 정무란정발(定武蘭亭跋) 107
[그림 4-12] 조맹부 제발(題跋) 108
[그림 4-13] 문동(文同) 서예과묵죽(墨竹) 109
[그림 4-14] 조맹부 고목굴석도(古木窠石圖) 110
[그림 4-15] 용필의발전 111
[그림 4-16] 구도의발전 대비도 113
[그림 4-17] 금계(錦鷄) 대비도 113
[그림 4-18] 황복각치(黃腹角雉) 114
[그림 4-19] 붉은 부리 파랑까치 紅嘴藍鵲 114
[그림 4-20] 한황 오우도 韩滉《五牛图》 조맹부 고목산마도赵孟頫《古木散马图》 115
[그림 4-21] 장중(張中) 도화유조도《桃花幽鳥圖》 116
[그림 4-22] 왕면(王冕) 제발(題跋) 117
[그림 4-23] 왕면(王冕) 인장 118
[그림 4-24] 조맹부 용필 분석 121
[그림 4-25] 조맹부 서예 분석 122
[그림 4-26] 조맹부의 진품와 모방한 작품 분석 123
[그림 4-27] 조맹부(趙孟頫) 강촌어락도(江村漁樂圖) 분석 124
[그림 4-28] 조맹부(趙孟頫)소나무 분석 125
[그림 4-29] 관도승(管道昇) 대나무 분석 125
[그림 4-30] 조맹부(趙孟頫)죽석유란도(竹石幽蘭圖) 126
[그림 4-31] 왕면(王冕)〈유곡선춘도(幽谷先春圖)〉 분석 127
[그림 4-32] 왕면(王冕) 유곡선춘도(幽谷先春圖)〉 서예 인장(印章) 분석 128
[그림 4-33] 왕연(王淵) 인장(印章) 분석 129
[그림 4-34] 왕연 부용도(芙蓉圖) 분석 130
[그림 4-35] 치자도(梔子圖)와 목단도(牧丹圖)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