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의 제기 14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구성 17
제1항 연구의 목적 17
제2항 연구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외식 프랜차이즈 20
제1항 프랜차이즈의 개념 및 정의 20
제2항 외식 프랜차이즈에 관한 선행연구 23
제2절 다인스케이프 25
제1항 다인스케이프의 개념 및 정의 25
제2항 다인스케이프의 구성요소 28
제3항 다인스케이프의 선행연구 29
제3절 음식관여도 31
제1항 음식관여도의 개념 및 정의 31
제2항 음식관여도의 구성요인 34
제3항 음식관여도의 선행연구 35
제4절 고객만족도 37
제1항 고객만족도의 개념 및 정의 37
제2항 고객만족도의 선행연구 39
제5절 재방문의도 41
제1항 재방문의도의 개념 및 정의 41
제2항 재방문의도의 선행연구 44
제6절 추천의도 46
제1항 추천의도의 개념 및 정의 46
제2항 추천의도의 선행연구 48
제3장 연구의 설계 4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9
제1항 연구모형 49
제2항 가설설정 50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의 구성 56
제1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56
제2항 설문지의 구성 59
제3절 자료수집 및 연구조사방법 61
제1항 자료수집 61
제2항 연구조사방법 61
제4장 연구의 결과 63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3
제2절 측정도구의 기술통계 65
제3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 68
제1항 다인스케이프에 대한 타당성 검증 69
제2항 음식관여도에 대한 타당성 검증 71
제3항 고객만족도, 추천의도, 재방문의도에 대한 타당성 검증 72
제4절 확인적 요인분석 74
제1항 측정모형의 분석 74
제2항 측정모형의 적합도 분석 77
제5절 상관관계 분석 78
제6절 가설검증 80
제1항 가설검증 도구 및 방법 80
제2항 다인스케이프와 고객만족도, 재방문의도, 추천의도의 인과관계 검증 81
제3항 음식관여도의 조절효과 검증 86
제4항 가설검증 결과 93
제5장 결론 96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96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100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추후 연구방향 103
참고문헌 104
설문지 115
ABSTRACT 120
〈표 2-1〉 프랜차이즈의 개념 및 정의 22
〈표 2-2〉 다인스케이프의 개념 및 정의 27
〈표 2-3〉 음식관여도의 개념 및 정의 33
〈표 2-4〉 고객만족도의 개념 및 정의 38
〈표 2-5〉 재방문의도의 개념 및 정의 43
〈표 2-6〉 추천의도의 개념 및 정의 47
〈표 3-1〉 설문지의 구성 60
〈표 4-1〉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N=322) 64
〈표 4-2〉 측정도구의 기술통계량(N=322) 66
〈표 4-3〉 다인스케이프의 타당성 검증 70
〈표 4-4〉 음식관여도의 타당성 검증 71
〈표 4-5〉 재방문의도, 추천의도, 고객만족도의 타당성검증 73
〈표 4-6〉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5
〈표 4-7〉 측정모형의 적합도 추정 77
〈표 4-8〉 측정모형의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 79
〈표 4-9〉 구조모형의 내생개념 간 회귀계수 추정 81
〈표 4-10〉 고객만족도의 간접효과 분석 83
〈표 4-11〉 구조모형의 적합도 추정 84
〈표 4-12〉 다인스케이프와 고객만족도의 관계에서 쿠킹관여도의 차이에 따른 조절효과분석 87
〈표 4-13〉 다인스케이프와 고객만족도의 관계에서 체험관여도의 차이에 따른 조절효과분석 88
〈표 4-14〉 고객만족도와 재방문의도의 관계에서 쿠킹관여도의 차이에 따른 조절효과분석 89
〈표 4-15〉 고객만족도와 재방문의도의 관계에서 체험관여도의 차이에 따른 조절효과분석 90
〈표 4-16〉 고객만족도와 추천의도의 관계에서 쿠킹관여도의 차이에 따른 조절효과분석 91
〈표 4-17〉 고객만족도와 추천의도의 관계에서 체험관여도의 차이에 따른 조절효과분석 92
〈표 4-18〉 가설 검증결과 93
〈표 4-25〉 음식관여도 조절효과 가설 검증결과 94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9
[그림 3-1] 연구모형 49
[그림 4-1] 확인적 요인분석 76
[그림 4-2] 공분산 설정 구조방정식 모형 수정 85
[그림 4-3]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결과 93
[그림 4-4] 쿠킹관여도의 조절효과 분석 검증 결과 95
[그림 4-5] 체험관여도의 조절효과 분석 검증 결과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