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4
제2절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자기결정성이론 20
1. 자기결정성이론 20
2. 자기결정성이론에서 본 부모의 긍정적양육태도, 자아존중감, 그릿, 학업성취도의 관계 23
제2절 연구의 주요변수 26
1. 학업성취도 26
2.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 28
3. 자아존중감 34
4. 그릿 37
제3절 주요변수 간의 관계 고찰 40
1.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와 학업성취도의 관계 40
2.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의 관계 41
3.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와 그릿(Grit)의 관계 42
4. 자아존중감과 그릿의 관계 44
5. 자아존중감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45
6. 그릿(Grit)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46
7.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 자아존중감, 그릿, 학업성취도의 관계 47
8. 개인특성 변수가 연구변수에 미치는 영향 49
제3장 연구방법 52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52
1. 연구모형 52
2. 연구가설 53
제2절 분석자료 및 연구대상 54
1. 분석자료 54
2. 연구대상 55
제3절 측정도구 57
1. 종속변수: 학업성취도 57
2. 독립변수: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 58
3. 매개변수: 자아존중감 59
4. 매개변수: 그릿(Grit) 60
5. 통제변수 61
제4절 자료의 점검 및 분석 63
1. 자료의 점검 63
2. 자료의 분석 63
제4장 분석 결과 66
제1절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66
제2절 자료의 점검 결과 67
1. 주요 변수의 타당도 점검 결과 67
2. 주요 변수의 신뢰도 점검 결과 71
3.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량 및 정규성 검증 결과 73
4. 상관관계 분석 결과 77
제3절 성별, 건강상태에 따른 집단 간 차이분석 79
1. 성별 79
2. 건강상태 80
제4절 연구모형 분석 83
1. 모형적합도 지수 83
2. 측정모형 검증 86
3. 구조모형 검증 91
제5장 논의 및 결론 100
제1절 연구개요 및 논의 100
1. 연구개요 100
2. 직접효과 연구가설의 검증결과에 대한 논의 100
3. 매개효과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에 대한 논의 101
제2절 연구의 함의 104
1. 이론적 함의 104
2. 실천적 함의 106
3.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10
참고문헌 112
부록 142
ABSTRACT 145
〈표 3-1〉 KCYPS 2018 아동·청소년 조사영역 54
〈표 3-2〉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중1패널 조사대상의 응답률 56
〈표 3-3〉 학업성취도의 하위 측정변수 58
〈표 3-4〉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의 하위요인 59
〈표 3-5〉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 60
〈표 3-6〉 그릿(Grit)의 하위요인 61
〈표 4-1〉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n=2,337) 66
〈표 4-2〉 학업성취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7
〈표 4-3〉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8
〈표 4-4〉 자아존중감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0
〈표 4-5〉 그릿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1
〈표 4-6〉 주요 변수의 신뢰도 점검 결과 72
〈표 4-7〉 학업성취도에 대한 기술통계량 74
〈표 4-8〉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에 대한 정규성 검증 결과 75
〈표 4-9〉 자아존중감에 대한 정규성 검증 결과 76
〈표 4-10〉 그릿에 대한 정규성 검증 결과 76
〈표 4-11〉 주요 변수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78
〈표 4-12〉 성별에 따른 집단 간 차이분석 결과 80
〈표 4-13〉 건강상태에 따른 집단 간 차이분석 결과 82
〈표 4-14〉 측정모형 분석결과 89
〈표 4-15〉 잠재변수 간의 판별타당도 검증 결과 91
〈표 4-16〉 구조모형의 분석 결과 94
〈표 4-17〉 직접효과 가설의 검증결과 97
〈표 4-18〉 팬텀변수를 이용한 간접효과 검증결과(비표준화계수) 98
〈표 4-19〉 매개효과 가설 검증결과 99
[그림 3-1] 연구모형 52
[그림 4-1] 측정모형 87
[그림 4-2] 구조모형 92
[그림 4-3] 구조모형의 검증결과 96
[그림 4-4] 팬텀변수를 이용한 간접효과 검증 결과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