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제3절 연구의 구성 18
1. 선행연구 18
2. 연구 체계 21
제2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시각예술 23
1. 시각예술의 개념 및 흐름 23
제2절 미디어아트 26
1. 미디어아트의 개념 26
2. 미디어아트의 현황 28
3. 비디오아트의 현황 29
4. 디지털 시대 예술의 패러다임 변화 30
제3절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32
1.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의 개념 32
2.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의 특징 34
제4절 미디어아트의 감성 요인 39
1. 감성 요인의 개념 및 필요성 39
2. 시대별 감성디자인 42
3. 감성 요인 44
제5절 미디어아트의 관람태도 54
1. 관람 몰입의 개념 및 특징 54
2. 관람 만족의 개념 및 특징 56
제3장 연구방법 59
제1절 사례분석 59
1. 사례분석 대상 59
2. 분석방법 64
제2절 실증분석 64
1. 연구설계 64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65
3.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65
4. 자료분석방법 66
제4장 사례분석을 통한 한·중 미디어아트 작품의 감성 요인 분석 68
제1절 한국 미디어아트 작품에 나타난 감성 요인 분석 68
1. 박혜성 〈골콘다〉(2000) 68
2. 김영진 〈액체-투명한 상심의 그림자〉(2008) 71
3. 강이연 〈Casting〉(2016) 75
4. 김치 앤 칩스 〈Light Barrier Third Edition〉(2016) 78
5. 강이연 〈Drawing Social Bubble〉(2021) 81
제2절 중국 미디어아트 작품에 나타난 감성 요인 분석 85
1. Wang Gongxin 〈Basic Color〉(2010) 85
2. Sun Xun 〈Some Actions Which Haven't Been Defined Yet in the Revolution〉(2011) 88
3. Jiang Pengyi 〈Sudden〉(2011) 91
4. Cheng Ran 〈The Cinema Of Silence〉(2012) 94
5. Zheng Lvcheng 〈미디어아트를 만나다〉(2021) 97
제5장 전문가와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아트의 감성 요인 101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01
1. 조사대상자(전문가)의 일반적 특성 101
2. 조사대상자(관람객)의 일반적 특성 103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105
1. 미디어아트 특성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105
2. 감성 요인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106
3. 관람몰입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108
4. 관람 만족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109
제3절 전문가 대상 설문조사 결과 분석 110
1. 미디어아트 특성에 대한 응답 경향 111
2. 미디어아트 특성에 대한 차이분석 116
제4절 관람객 대상 설문조사 결과 분석 117
1. 감성디자인에 대한 응답 경향 117
2. 한국과 중국 관람객의 감성디자인 차이 분석 119
제5절 가설 검증 121
1. 감성 요인과 관람 몰입 간의 영향관계 121
2. 감성 요인과 관람 만족 간의 영향관계 122
3. 관람 몰입과 관람 만족 간의 영향관계 123
제6장 결론 125
참고문헌 129
부록 133
ABSTRACT 146
〈표 3-1〉 사례분석 대상 개요 60
〈표 3-2〉 사례분석 방법 64
〈표 4-1〉 박혜성의 〈골콘다〉에 나타난 감성 요인 69
〈표 4-2〉 김영진 〈액체-투명한 상실의 그림자〉에 나타난 감성 요인 72
〈표 4-3〉 강이연 〈Casting〉에 나타난 감성 요인 76
〈표 4-4〉 김치 앤 칩스 〈Light Barrier Third Edition〉에 나타난 감성 요인 80
〈표 4-5〉 강이연 〈Drawing Social Bubble〉에 나타난 감성 요인 83
〈표 4-6〉 Wang Gongxin 〈Basic Color〉에 나타난 감성 요인 86
〈표 4-7〉 Sun Xun 〈Some Actions Which Haven't Been Defined Yet in the Revolution〉(2011)에 나타난 감성 요인 89
〈표 4-8〉 Jiang Pengyi 〈Sudden〉(2011)에 나타난 감성 요인 92
〈표 4-9〉 Cheng Ran 〈The Cinema Of Silence〉에 나타난 감성 요인 95
〈표 4-10〉 Zheng Lvcheng 〈미디어아트를 만나다〉에 나타난 감성 요인 99
〈표 5-1〉 조사대상자(전문가)의 일반적 특성(n=112) 101
〈표 5-2〉 조사대상자(관람객)의 일반적 특성(n=403) 103
〈표 5-3〉 미디어아트 특성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105
〈표 5-4〉 감성 요인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107
〈표 5-5〉 관람몰입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108
〈표 5-6〉 관람 만족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109
〈표 5-7〉 한국 미디어아트 특성에 대한 응답 경향 111
〈표 5-8〉 중국 미디어아트 특성에 대한 응답 경향 113
〈표 5-9〉 한중 미디어아트 특성 차이분석 116
〈표 5-10〉 미디어아트에 나타난 감성디자인에 대한 응답 경향 118
〈표 5-11〉 한국과 중국 관람객의 감성디자인 차이 분석 119
〈표 5-12〉 미디어아트의 감성 요인과 관람 몰입 간의 영향관계 121
〈표 5-13〉 미디어아트의 감성 요인과 관람 만족 간의 영향관계 123
〈표 5-14〉 미디어아트의 관람 몰입과 관람 만족 간의 영향관계 124
[그림 2-1] 쇼배 동굴 속 그림 23
[그림 2-2] 단색 이미지 공간 47
[그림 2-3] 배색 이미지 공간 48
[그림 2-4] PCCS의 톤 48
[그림 2-5] 형용사 이미지 공간 49
[그림 3-1] 연구모형 66
[그림 4-1] 박혜성 〈골콘다〉 69
[그림 4-2] 김영진 〈액체-투명한 상실의 그림자〉 1 71
[그림 4-3] 김영진 〈액체-투명한 상실의 그림자〉 2 72
[그림 4-4] 강이연 〈Casting〉 1 75
[그림 4-5] 강이연 〈Casting〉 2 76
[그림 4-6] 김치 앤 칩스 〈Light Barrier Third Edition〉1 79
[그림 4-7] 김치 앤 칩스 〈Light Barrier Third Edition〉2 80
[그림 4-8] 강이연 〈Drawing Social Bubble〉 1 82
[그림 4-9] 강이연 〈Drawing Social Bubble〉 2 83
[그림 4-10] Wang Gongxin 〈Basic Color〉 86
[그림 4-11] Sun Xun 〈Some Actions Which Haven't Been Defined Yet in the Revolution〉 1 89
[그림 4-12] Sun Xun 〈Some Actions Which Haven't Been Defined Yet in the Revolution〉 2 89
[그림 4-13] Jiang Pengyi 〈Sudden〉 1 92
[그림 4-14] Jiang Pengyi 〈Sudden〉 2 92
[그림 4-15] Cheng Ran 〈The Cinema Of Silence〉 1 95
[그림 4-16] Cheng Ran 〈The Cinema Of Silence〉 2 95
[그림 4-17] Zheng Lvcheng 〈미디어아트를 만나다〉 Space 1 98
[그림 4-18] Space 3 98
[그림 4-19] Space 5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