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한·중 미디어아트에 적용된 관람객의 감성 요인이 작품을 관람하는 관람객의 공감 및 몰입도 만족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미디어아트 관람객을 대상으로 감성 요인과 몰입감, 만족도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영향 관계를 살펴보고, 감성 요인의 특성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하여 문헌 연구와 사례연구, 전문가나 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은 감성 요인의 시각, 청각, 촉각, 후각, 공감각 요소 중 후각을 제외한 모든 요소가 고르게 나타났고, 중국은 감성 요인의 시각, 청각을 부각한 작품이 대부분이었다. 이를 통하여 한국과 중국의 미디어아트 작품에 감성 요인의 표현이 다르게 나타났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특히 한국에 비해 중국의 미디어아트 작품에 나타난 감성 요인의 다양성이 다소 부족하였다.
둘째, 양국의 미디어아트 작품에는 구도 및 전시 공간과의 조화에 차이가 나타났다. 한국은 매우 다양한 구도와 전시 공간과의 조화를 고려한 참신한 시도들이 나타났으나, 중국은 구도와 전시 공간과의 조화가 모두 동일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가 나타나는 것은 한국의 경우 미디어아트 일지라도 빛이나 소리, 영상, 물체, 사람 등 다양한 대상을 활용하는 것과 달리 중국의 미디어아트는 영상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셋째, 한국과 중국 작품 간의 색채, 구도, 조화, 화면, 음악, 미디어아트적 특성 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색채, 구도, 조화, 화면, 음악, 미디어아트적 특성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조사대상자의 비중이 중국인이 더 많음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한국 미디어아트 작품에 대한 평균값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중국의 전문가들이 대체로 중국보다는 한국 미디어아트 작품의 구성요소를 높게 평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넷째, 청각, 촉각, 공감각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각의 경우 한국과 중국의 관람객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공감각의 경우 한국과 중국 관람객 모두 큰 값을 보였으나, 중국 관람객과 비교하면 한국 관람객의 인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실증분석을 실시한 결과 감성 요인 중 관람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시각, 청각, 촉각, 공감각이며, 관람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시각, 청각, 공감각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감성 요인이 관람 몰입과 관람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감성 요인의 향상은 결과적으로 관람 몰입과 만족 향상으로 이어짐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미디어아트에 적용된 감성 요인이 관람객의 관람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관람객의 미디어아트 몰입과 관심 향상을 위해 감성 요인을 고려한 작품 창작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실제로 현재 중국은 미디어아트에서 감성 요인에 중점을 둔 작품 창작을 위해 활발한 연구와 다양한 시도를 통한 작품 창작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한국 작가와의 콜라보레이션 등을 실시하는 등 현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한 작품 창작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이러한 것들이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