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1
제2장 IPMSM의 기초 이론 13
제1절 IPMSM의 구조 13
제2절 IPMSM의 운전 특성 16
제3장 E-모빌리티용 IPMSM의 기본 모델 설계 18
제1절 기본 모델 설계 18
1. 설계 사양 18
2. Rib 두께 선정 20
3. Bridge 두께 선정 23
제2절 기본 모델 특성 해석 결과 26
제4장 E-모빌리티용 IPMSM의 최적 모델 설계 29
제1절 최적 설계 과정 29
제2절 설계 문제 정식화 31
제3절 설계 변수의 민감도 분석 34
1. OA (Orthogonal Array) 기법 34
2. ANOVA (Analysis of Variance) 37
제4절 OLHD 기법에 의한 실험점 도출 41
제5절 Metamodel 생성 44
제6절 STDQAO 알고리즘에 의한 최적화 46
제7절 최적 모델 특성 해석 결과 48
제5장 결론 55
참고문헌 56
ABSTRACT 58
〈표 3-1〉 기본 모델 설계 사양 19
〈표 3-2〉 전기강판 및 영구자석의 물성치 21
〈표 3-3〉 회전자의 rib 두께별 해석 결과 22
〈표 3-4〉 회전자의 bridge 두께별 해석 결과 24
〈표 3-5〉 회전자의 bridge 두께별 토크-등가 응력 증가율 24
〈표 4-1〉 설계 변수 범위 33
〈표 4-2〉 직교배열표 35
〈표 4-3〉 실험계획법 결과 36
〈표 4-4〉 ANOVA Table 38
〈표 4-5〉 평균 토크의 ANOVA Table 39
〈표 4-6〉 토크 리플의 ANOVA Table 39
〈표 4-7〉 Core Loss의 ANOVA Table 40
〈표 4-8〉 AC Copper Loss의 ANOVA Table 40
〈표 4-9〉 실험계획법 결과 43
〈표 4-10〉 출력 변수별 RMSE Test 결과 45
〈표 4-11〉 Model 1 해석 결과 51
〈표 4-12〉 Model 2 해석 결과 51
〈표 4-13〉 적층별 결과 비교 52
〈표 4-14〉 기본 모델과 최적 모델 비교 52
[그림 2-1] SPMSM 회전자 형상 15
[그림 2-2] IPMSM 회전자 형상 15
[그림 2-3] IPMSM의 운전 영역 17
[그림 3-1] 기본 모델 형상 19
[그림 3-2] 기본 모델 응력 해석 결과 25
[그림 3-3] 기본 모델의 평균 토크 파형 27
[그림 3-4] 기본 모델의 Core Loss 파형 27
[그림 3-5] 기본 모델의 AC Copper Loss 파형 28
[그림 4-1] 최적 설계 과정 30
[그림 4-2] 설계 변수 32
[그림 4-3] Design Variables, Responses, Method 설정 47
[그림 4-4] PIAnO를 활용한 최적 설계 결과 47
[그림 4-5] 최적화 모델 형상 비교 50
[그림 4-6] 기본 모델과 최적 모델의 평균 토크 파형 53
[그림 4-7] 기본 모델과 최적 모델의 Core Loss 파형 53
[그림 4-8] 기본 모델과 최적 모델의 AC Copper Loss 파형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