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3절 용어 정의 15
1. 한국해양수산연수원 15
2. 국제해사기구(IMO) 15
3. 국제노동기구(ILO) 16
4. 해양원격의료서비스 16
5. 상급안전신규교육(국제선) 17
6. 상급안전재교육(국제선) 17
7. STCW(선원의 훈련, 자격증명 및 당직근무의 기준에 관한 국제협약, 1978) 17
제2장 문헌고찰 18
제1절 해양원격의료지도 배경 18
제2절 해양원격의료지도 현황 19
제3장 연구 방법 20
제1절 연구 설계 20
제2절 연구 대상 20
제3절 해양원격의료지도 자료 조사 및 분류 21
제4절 연구 도구 21
1. 일반적 특성 21
2. 직업 및 건강관련 특성 22
3. 해양원격의료 인식도 및 경험 관련 특성 22
4. 상급안전신규교육 교과목 및 해양원격의료지도 유형 측정 22
제5절 자료수집 방법 23
제6절 자료 분석방법 24
제4장 연구 결과 26
제1절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6
제2절 연구대상자의 해양원격의료서비스 특성 29
제3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상급안전신규교육 중요도 32
제4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상급안전신규교육 만족도 35
제5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해양원격의료지도 중요도 38
제6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해양원격의료지도 수행도 41
제7절 상급안전신규교육 교육요구도 분석 44
제8절 해양원격의료지도 유형별 교육요구도 분석 47
제5장 고찰 50
제6장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5
부록 1. 설문지 59
ABSTRACT 65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7
〈표 2〉 연구대상자의 해양원격의료서비스 특성 30
〈표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상급안전신규교육 중요도 33
〈표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상급안전신규교육 만족도 36
〈표 5〉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해양원격의료지도 중요도 39
〈표 6〉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해양원격의료지도 수행도 42
〈표 7〉 상급안전신규교육 교육요구도 분석 결과 45
〈표 8〉 해양원격의료지도 유형별 교육요구도 분석 결과 48
[그림 1] Borich 요구도 공식 25
[그림 2] The Locus for Focus 모델 25
[그림 3] 상급안전신규교육에 대한 The Locus for Focus 그래프 도출 46
[그림 4] 해양원격의료지도 유형별 The Locus for Focus 그래프 도출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