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12
1. 문제 제기 12
2. 연구목적 14
제2절 연구 방법 및 논문의 구성 15
1. 연구 방법 15
2. 논문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채식 17
1. 채식의 개념 17
2. 중국 채식 현황 20
제2절 소비가치 21
1. 소비가치의 개념 21
2. 소비가치의 구성요소 23
3. 소비가치의 선행연구 25
제3절 메뉴선택속성 27
1. 메뉴선택속성의 개념 27
2. 메뉴선택속성의 구성요소 29
3. 메뉴선택속성의 선행연구 31
제4절 행동의도 33
1. 행동의도의 개념 33
2. 행동의도의 선행연구 34
제3장 연구 설계 36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36
1. 연구모형 36
2. 연구가설 설정 37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의 구성 4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1
2. 설문지의 구성 42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3
1. 자료수집 43
2. 분석방법 44
제4장 실증분석 45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제2절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47
1. 소비가치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47
2. 메뉴선택속성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9
3. 행동의도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51
제3절 상관관계 분석 52
제4절 가설 검증 53
1. 가설 1의 검증 : 소비가치가 메뉴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53
2. 가설 2의 검증 : 소비가치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56
3. 가설 3의 검증 : 메뉴선택속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57
제5장 결론 59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59
제2절 연구 결과의 시사점 6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4
참고문헌 65
설문지 74
ABSTRACT 84
〈표 2-1〉 소비가치의 구성요소 24
〈표 2-2〉 메뉴선택속성의 구성요소 30
〈표 3-1〉 설문지의 구성 42
〈표 3-2〉 자료의 수집 43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46
〈표 4-2〉 소비가치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결과 48
〈표 4-3〉 메뉴선택속성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결과 50
〈표 4-4〉 행동의도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결과 51
〈표 4-5〉 상관관계분석 52
〈표 4-6〉 소비가치와 메뉴품질의 회귀분석 결과 53
〈표 4-7〉 소비가치와 메뉴구성의 회귀분석 결과 54
〈표 4-8〉 소비가치와 메뉴제공의 회귀분석 결과 55
〈표 4-9〉 소비가치와 행동의도의 회귀분석 결과 56
〈표 4-10〉 메뉴선택속성과 행동의도의 회귀분석 결과 57
〈표 4-11〉 가설검증 결과 요약 58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3-1] 연구모형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