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이탈리안 레스토랑 고객이 지각하고 있는 환경단서와 애호도의 영향관계 및 체험요소가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요인들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여 이탈리안 레스토랑의 경영성과 향상을 위한 고객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도출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고, 실증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는 2021년 7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총 1개월에 걸쳐 경상남도 창원시에 소재한 A 이탈리안 레스토랑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 표본을 추출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를 통해 총 359부를 회수하였으나, 불성실한 응답과 이상치로 판단되는 51부를 제외하고 308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수집된 자료는 SPSS 27.0 for Windows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표준화점수 변환, 측정변수 정화, 상관관계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수행된 실증분석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탈리안 레스토랑 환경단서의 모든 하위요인들이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환경단서의 하위요인들 중 심미성, 편의성, 공간성 순으로 체험요소의 하위요인인 교육적 체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청결성은 교육적 체험요소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환경단서의 모든 하위요인들이 체험요소의 일탈적 체험요소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탈리안 레스토랑 체험요소의 모든 하위요인들이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