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목적 15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6
1. 연구방법 16
2. 연구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SOR모형 20
1. SOR모형의 개념 20
2. SOR모형의 선행연구 23
제2절 온라인 쇼핑 플랫폼 25
1.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개념 25
2.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현황 26
제3절 지각된 상호작용성 28
1. 지각된 상호작용성의 개념 28
2. 지각된 상호작용성의 구성요소 30
3. 지각된 상호작용성의 선행연구 35
제4절 고객인게이지먼트 38
1. 고객인게이지먼트의 개념 38
2. 고객인게이지먼트의 선행연구 41
제5절 가치공동창출행동 43
1. 가치공동창출행동의 개념 43
2. 가치공동창출행동의 선행연구 45
제3장 연구 설계 및 방법 48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8
1. 연구모형 48
2. 연구가설 49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3
1. 지각된 상호작용성 (Perceived Interactivity) 53
2. 고객인게이지먼트 (Customer Engagement) 54
3. 가치공동창출행동 (Value Co-creation Behavior) 55
제3절 설문지의 구성 및 분석방법 56
1. 설문지의 구성 56
2. 분석방법 57
3.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58
제4장 실증분석 59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제2절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60
1. 타당성 분석 61
2. 신뢰성 분석 63
제3절 상관관계 분석 65
제4절 연구 가설의 검증 66
1. 지각된 상호작용성이 고객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영향 67
2. 고객인제이지먼트가 가치공동찬출행동에 미치는 영향 70
3. 고객인게이지먼트의 매개효과 71
4. 가설 검증 결과 요약 78
제5장 결론 79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9
1. 연구결과의 요약 79
2. 연구의 시사점 8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3
참고문헌 84
설문지 103
問卷調査 108
ABSTRACT 112
〈표 2-1〉 SOR모형의 개념 22
〈표 2-2〉 중국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 28
〈표 2-3〉 지각된 상호작용성의 개념 29
〈표 2-4〉 지각된 상호작용성의 구성요소 32
〈표 2-5〉 지각된 상호작용성의 선행연구 37
〈표 2-6〉 고객인게이지먼트의 개념 40
〈표 2-7〉 고객인게이지먼트의 선행연구 42
〈표 2-8〉 가치공동창출행동의 개념 44
〈표 2-9〉 가치공동창출행동의 선행연구 47
〈표 3-1〉 지각된 상호작용성의 조작적 정의 53
〈표 3-2〉 고객인게이지먼트의 조작적 정의 55
〈표 3-3〉 가치공동창출행동의 조작적 정의 56
〈표 3-4〉 설문지의 구성 57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표 4-2〉 요인분석 결과 62
〈표 4-3〉 독립변수의 신뢰도 분석 63
〈표 4-4〉 매개변수의 신뢰도 분석 64
〈표 4-5〉 종속변수의 신뢰도 분석 64
〈표 4-6〉 상관관계 분석 결과 66
〈표 4-7〉 지각된 통제성이 고객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영향 68
〈표 4-8〉 지각된 쌍방향성이 고객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영향 69
〈표 4-9〉 지각된 반응성이 고객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영향 70
〈표 4-10〉 고객인게이지먼트가 가치공동창출행동에 미치는 영향 71
〈표 4-11〉 지각된 통제성과 가치공동창출행동 간의 관계에서 고객인게이지먼트의 매개효과 73
〈표 4-12〉 지각된 쌍방향성과 가치공동창출행동 간의 관계에서 고객인게이지먼트의 매개효과 75
〈표 4-13〉 지각된 반응성과 가치공동창출행동 간의 관계에서 고객인게이지먼트의 매개효과 77
〈표 4-14〉 가설 검증 결과 78
[그림 1-1] 연구의 구성 19
[그림 2-1] SOR 이론 모형 23
[그림 2-2] 중국 온라인 리테일 금액 27
[그림 3-1] 연구 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