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6
1. 연구의 방법 16
2.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역방향 공급망(RL) 19
2.2. New Energy Vehicle Pover Battery(NEVPB) 24
제3장 연구모형 34
3.1. 연구모형 34
3.2. 수리 모형 35
제4장 접근법 42
4.1. 메타휴리스틱 기법(Meta-Heuristic) 42
4.2. Lingo 44
4.3. 유전 알고리즘 Genetic algorithm (GA)[원문불량;p.37] 45
제5장 수치 실험 55
제6장 결론 61
제1절 연구결과 6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3
참고문헌 64
부록 68
〈부록 1〉 scale1 수집 센터에서 수리 센터로 재사용되는 NEVPB의 단위 운송 비용 68
〈부록 2〉 scale1 수리 센터에서 재분배 센터로의 수리된 NEVPB의 단위 운송 비용 68
〈부록 3〉 scale1 수집 센터에서 재활용 센터로의 미사용 NEVPB 단위 운송 비용 68
〈부록 4〉 scale1 재활용 센터에서 부품 공급자로의 재사용 부품의 단위 운송 비용 68
〈부록 5〉 scale1 재활용 센터에서 자재 공급자로의 재사용 자재 단위 운송 비용 69
〈부록 6〉 scale1 재활용 센터에서 폐기 센터로의 단위 운반 비용 69
〈부록 7〉 scale1 수리 센터의 고정비용 69
〈부록 8〉 scale1 분배 센터의 고정비용 69
〈부록 9〉 scale1 재활용센터의 고정비용 69
〈부록 10〉 scale1 부품 공급자의 고정비용 70
〈부록 11〉 scale1 자재 공급자의 고정비용 70
〈부록 12〉 scale1 폐기 센터의 고정비용 70
〈부록 13〉 scale1 수집 센터의 NEVPB 단위 처리 비용 70
〈부록 14〉 scale1수리 센터에서 재사용되는 NEVPB의 단위 처리 비용 70
〈부록 15〉 scale1분배 센터에서 수리된 NEVPB의 단위 처리 비용 70
〈부록 16〉 scale1재활용 센터의 미사용 NEVPB의 단위 처리 비용 70
〈부록 17〉 scale1부품 공급자에서 재사용되는 부품의 단위 처리 비용 70
〈부록 18〉 scale1 자재 공급자의 재사용 자재 단위 처리 비용 71
〈부록 19〉 scale1폐기 센터의 단위 처리 비용 71
〈부록 20〉 scale2 수집 센터에서 수리 센터로 재사용되는 NEVPB의 단위 운송 비용 71
〈부록 21〉 scale2 수리 센터에서 재분배 센터로의 수리된 NEVPB의 단위 운송 비용 71
〈부록 22〉 scale2 수집 센터에서 재활용 센터로의 미사용 NEVPB 단위 운송 비용 72
〈부록 23〉 scale2 재활용 센터에서 부품 공급자로의 재사용 부품의 단위 운송 비용 72
〈부록 24〉 scale2 재활용 센터에서 자재 공급자로의 재사용 자재 단위 운송 비용 72
〈부록 25〉 scale2 재활용 센터에서 폐기 센터로의 단위 운반 비용 73
〈부록 26〉 scale2 수리 센터의 고정비용 73
〈부록 27〉 scale2 분배 센터의 고정비용 73
〈부록 28〉 scale2 재활용센터의 고정비용 73
〈부록 29〉 scale2 부품 공급자의 고정비용 74
〈부록 30〉 scale2 자재 공급자의 고정비용 74
〈부록 31〉 scale2 폐기 센터의 고정비용 74
〈부록 32〉 scale2 수집 센터의 NEVPB 단위 처리 비용 74
〈부록 33〉 scale2수리 센터에서 재사용되는 NEVPB의 단위 처리 비용 74
〈부록 34〉 scale2분배 센터에서 수리된 NEVPB의 단위 처리 비용 75
〈부록 35〉 scale2재활용 센터의 미사용 NEVPB의 단위 처리 비용 75
〈부록 36〉 scale2부품 공급자에서 재사용되는 부품의 단위 처리 비용 75
〈부록 37〉 scale2 자재 공급자의 재사용 자재 단위 처리 비용 76
〈부록 38〉 scale2폐기 센터의 단위 처리 비용 76
〈부록 39〉 scale3 수집 센터에서 수리 센터로 재사용되는 NEVPB의 단위 운송 비용 76
〈부록 40〉 scale3 수리 센터에서 재분배 센터로의 수리된 NEVPB의 단위 운송 비용 77
〈부록 41〉 scale3 수집 센터에서 재활용 센터로의 미사용 NEVPB 단위 운송 비용 77
〈부록 42〉 scale3 재활용 센터에서 부품 공급자로의 재사용 부품의 단위 운송 비용 78
〈부록 43〉 scale3 재활용 센터에서 자재 공급자로의 재사용 자재 단위 운송 비용 79
〈부록 44〉 scale3 재활용 센터에서 폐기 센터로의 단위 운반 비용 79
〈부록 45〉 scale3 수리 센터의 고정비용 80
〈부록 46〉 scale3 분배 센터의 고정비용 80
〈부록 47〉 scale3 재활용센터의 고정비용 81
〈부록 48〉 scale3 부품 공급자의 고정비용 81
〈부록 49〉 scale3 자재 공급자의 고정비용 82
〈부록 50〉 scale3 폐기 센터의 고정비용 82
〈부록 51〉 scale3 수집 센터의 NEVPB 단위 처리 비용 82
〈부록 52〉 scale3수리 센터에서 재사용되는 NEVPB의 단위 처리 비용 83
〈부록 53〉 scale3분배 센터에서 수리된 NEVPB의 단위 처리 비용 83
〈부록 54〉 scale3재활용 센터의 미사용 NEVPB의 단위 처리 비용 83
〈부록 55〉 scale3부품 공급자에서 재사용되는 부품의 단위 처리 비용 84
〈부록 56〉 scale3 자재 공급자의 재사용 자재 단위 처리 비용 84
〈부록 57〉 scale3폐기 센터의 단위 처리 비용 85
ABSTRACT 86
〈표 5-1〉 수치실험을 위한 역방향 공급망 네트워크 모델 55
〈표 5-2〉 비교분석을 위한 수행도 척도 56
〈표 5-3〉 SCALE1 LINGO, GA의 수행도 결과 57
〈표 5-4〉 SCALE 2 LINGO, GA의 수행도 결과 58
〈표 5-5〉 SCALE 3 LINGO, GA의 수행도 결과 59
〈표 5-6〉 SCALE 3에 각 단계별 개설여부 60
[그림 1-1] 전 세계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과 전년도 동기 대비 증가 12
[그림 1-2] 최근 5년간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 및 시장 점유율 분석 12
[그림 1-3] 한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폐전지 수량과 예측 14
[그림 1-4] 연구의 구성 18
[그림 2-1] Saurabh Agrawal et al(2015)에서 제안된 공급망 구성 20
[그림 2-2] Marisa P. de Brito(2003)에서 제안된 공급망 구성 21
[그림 2-3] E Bazan et al.(2016)에서 제안된 공급망 구성 22
[그림 2-4] Duzgun Agdas et al.(2019)에서 제안된 공급망 구성 23
[그림 2-5] 전 세계 리튬 최종 용도 시장을 조사 결과 25
[그림 2-6] Ona Egbue(2012)에서 제안된 공급망 구성 26
[그림 2-7] LIB 제조 제시된 회수에 관한 모델 28
[그림 2-8] Wen Wang et al.(2013)에서 제안된 공급망 구성 28
[그림 2-9] Xiaodong Zhu et al.(2019)에서 제안된 공급망 구성 30
[그림 2-10] Jian Yang et al.(2020)에서 제안된 공급망 구성 31
[그림 2-11] G.Kanan et al.(2010)에서 제안된 공급망 구성 32
[그림 2-12] A.Jayant et al.(2014)에서 제안된 공급망 구성 33
[그림 3-1] 제안된 역방향 공급망 네트워크 모델 34
[그림 4-1] 메타휴리스틱 기법 42
[그림 4-2] GA의 기본 프로세스 및 단계1[원문불량;p.37] 47
[그림 4-3] GA의 기본 프로세스 및 단계2 48
[그림 4-4] Sourabh Katoch의 연구(2021)의 GA 모델 49
[그림 4-5] GA의 구체적 탐색절차 50
[그림 4-6] 본 논문에 사용된 표현법 51
[그림 4-7] 초기모집단 (초기 모집단 크기 = 10) 52
[그림 4-8] 교차변이 과정 53
[그림 4-9] 돌연변이 과정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