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1. 연구의 방법 14
2.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조직문화 17
1. 조직문화의 개념 17
2. 뷰티 산업의 조직문화의 특성 19
3. 조직문화의 유형 20
제2절 지식공유 30
1. 지식공유의 개념 30
2. 지식공유의 유형 34
3. 지식공유의 선행연구 37
제3절 서비스품질 40
1. 서비스품질의 개념 40
2.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 42
3. 서비스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43
제3장 연구 설계 및 방법 44
제1절 연구의 모형 44
제2절 연구가설 설정 44
1. 뷰티 산업의 조직문화의 하위요인인 혁신문화와 과업문화가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 45
2. 지식공유가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46
3. 지식공유의 매개효과 47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8
1. 조직문화 48
2. 지식공유 50
3. 서비스품질 50
제4절 설문지의 구성 및 분석 방법 51
1. 설문지의 구성 51
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53
3. 분석 방법 53
제4장 실증분석 54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제2절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6
1. 탐색적 요인분석 56
2. 신뢰도 분석 58
제3절 상관관계 분석 59
제4절 연구 가설 검증 60
1. 조직문화의 혁신문화 및 과업문화와 지식공유의 관계 60
2. 지식공유와 서비스품질의 관계 62
3. 지식공유의 매개효과 63
4. 추가검증 66
5. 가설 검증의 결과 67
제5장 결론 69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69
1. 연구 결과의 요약 69
2. 연구의 시사점 7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2
참고문헌 73
설문지 79
調查問卷 83
ABSTRACT 87
〈표 2-1〉 조직문화의 유형 22
〈표 2-2〉 혁신문화의 개념 25
〈표 2-3〉 지식공유의 개념 32
〈표 3-1〉 가설 설정 요약 48
〈표 3-2〉 설문지 구성 및 측정척도 52
〈표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N=296) 55
〈표 4-2〉 조식문화와 지식공유, 서비스품질 간에 요인분석 결과 57
〈표 4-3〉 신뢰도 분석결과 58
〈표 4-4〉 각 변수 간의 상관분석(N=296) 59
〈표 4-5〉 혁신문화와 지식공유의 회귀분석 결과 60
〈표 4-6〉 과업문화와 지식공유의 회귀분석 결과 61
〈표 4-7〉 지식공유와 서비스품질의 회귀분석 결과 62
〈표 4-8〉 혁신문화와 서비스품질의 관계에서 지식공유의 매개효과 64
〈표 4-9〉 과업문화와 서비스품질의 관계에서 지식공유의 매개효과 65
〈표 4-10〉 가설 검증 결과 68
[그림 1-1] 연구의 구성 16
[그림 2-1] 경쟁적 가치모델에 따른 조직문화의 4가지 유형 23
[그림 2-2] 경쟁가치 모형에 따른 조직문화의 2가지 유형 23
[그림 3-1] 연구모형 44
[그림 4-1] Sobel test 결과 66
[그림 4-2] Sobel test 결과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