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발전과 중국의 셀프 미디어 산업의 부상으로 아름다움의 개념이 널리 퍼졌다. 생활 수준의 지속적인 향상으로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자신의 이미지에 투자하기 시작했고 뷰티 산업도 대규모 발전을 시작했다. 코로나 시작 이후에 몇 년간의 방역 거리두기에 영향과 코로나 회복기에 소비자들이 수요에 대한 욕구 증가로 인해 뷰티 산업도 코로나 기간 침체기에서 점점 회복세를 보인다. 이처럼 뷰티 산업의 규모가 크게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체계화된 경영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그러므로 조직문화와 경영전략에 대한 인식이 점점 높아지고 있고, 그로 인해 뷰티업체 관리자부터 종사자들의 조직문화가 기업 간의 경쟁이 심화되며, 지식경영과 서비스품질의 중요성도 급속으로 강조화 되어 지고 있다. 또한, 박정은(2016) 등 학자들은 뷰티 산업에서 인적자원과 지식공유가 이미 뷰티 산업 구성원과 소비자 관계 향상시킬 수 있는 종요한 요소 하나 되었고 그들에 대해 맞는 경영전략을 수립하여 뷰티서비스업 종사자의 조직몰입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하였다.
상술에 바탕으로 본 연구는 중국 뷰티 산업에 대해 조직문화와 서비스품질 간에 관계를 확인하여 지식공유는 조직문화와 서비스품질 간에 실행의 필요성을 부각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공유에 중점을 두고 조직문화의 유형이 서비스품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실증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대상으로 조직문화의 하위요인인 혁신문화와 과업문화가 지식공유의 영향에 대해서 검증할 것이다.
둘째, 뷰티 산업 구성원 간의 지식공유가 서비스품질에 대한 영향에 대해서 검증할 것이다.
셋째, 지식공유는 뷰티 산업의 조직문화와 서비스품질 간에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넷째,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뷰티 산업의 조직문화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통해 조직문화와 서비스품질 관계 유지 및 지식공유의 강화방안에 진출하고자 하는 중국 뷰티 산업의 구체적인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뷰티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거된 데이터 중 296부의 표본으로 분석을 시행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단순회귀분석 및 3단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문화의 하위요인 혁신문화, 과업문화 모두는 지식공유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둘째, 지식공유는 서비스품질에 대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셋째, 지식공유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지식공유는 조직문화 하위요인인 혁신문화, 과업문화와 서비스품질 간의 관계에서 완전 매개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검증되었다.